(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서울시와 경기도가 정부의 9·1대책에 대해 미묘한 입장차를 보였다. 서울시는 재건축 연한 단축이 가져올 전월세난을 우려했고, 경기도는 취득세 증가 등 세수 증대에 도움이 된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규상 서울시 주택건축정책관은 2일 서울 강서 마곡에서 열린 '새누리당 부동산정책간담회'에 참석해 "규제 완화와 개선에는 큰 틀에서 같은 생각"이라면서도 "사안별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한규상 정책관은 "재건축 연한을 40년에서 30년으로 완화하면 당장 서울에만 13만 5천호가량 해당된다"며 "전월세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안전기준 완화에 대해서도 주택 장수명화 정책과 충돌한다고 지적했다.

한규상 정책관은 "안전기준 완화한다는데 서울시는 장수명주택이라고 해서 인센티브를 주고 있다"며 "상충되는 것이 아닌가 한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정부 정책으로 주택거래가 늘며 세수 증대에도 도움이 됐다며 이번 대책에 대해서도 우호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하대성 경기도 주택도시실장은 "정부 정책을 통해 경기도는 올해 7월 주택거래량이 전년 동월대비 28% 정도 증가했다"며 "취득세 인하했지만, 그 와중에도 세입은 15%가 늘었다"고 강조했다.

재개발 사업의 임대주택 의무공급 비율 완화에 대해서도 정상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하대성 실장은 "답보상태에 있는 재개발 지구가 경기도에 100여 곳이 있다"며 "정상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토론회 말미에서 김무성 새누리당 최고대표위원은 "부동산이 경제에서 차지하던 비중이 16~17% 됐는데 경기침체로 13~14%로 떨어졌다"며 일자리 창출과 소비심리 개선을 위해서라도 주택경기 활성화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마무리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