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내년 서울 강남4구(강남구·서초구·송파구·강동구)에 심각한 주택 수급 불균형으로 전세대란이 우려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24일 강남구 개포지구와 강동구 고덕지구, 서초구 신반포지구 등에서 연말 관리처분계획인가를 신청하는 등 내년 정비사업으로만 2만4천호가 이주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정비사업외 이주물량인 5천호까지 더하면 총 2만9천호 주택 공급이 필요한 상황이다.

반면 내년 강남권에서 공급예정된 물량은 9천호에 불과해, 수급에서 1만6천호의 집이 부족했다. 서울 전체적으로는 1만2천호가 비었다.

올해 주택은 멸실보다 공급이 약 3만6천호가 많은 안정적인 상태였다.

부동산114 임병철 팀장은 "과거 6천600가구 송파구 가락시영이 분산 이주했지만 주변 전셋값에 큰 영향을 미쳤다"며 "강남주민은 경기권으로 옮겨가길 꺼린다는 점 들을 고려하면, 적절한 대책이 없을때는 전세대란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출처:서울시>



서울시는 자치구, 재건축·재개발조합 등과의 협력을 통해 ▲재건축사업 모니터링 체계 구축 ▲수급상황을 고려한 이주시기 분산 ▲이주지원을 위한 정보제공 ▲가을철 전월세대책과 연계 추진 등 네가지 대책을 내놓았다.

특히 서울시는 그동안 정비구역별로 이주시기를 심의한데서, 자치구내의 주택수급상황을 통합적으로 분석해 이주시기를 분산하기로 했다.

현 조례에는 정비구역 기존 주택수가 2천호를 초과하거나 자치구 주택재고수의 1%를 넘으면 관리처분인가 시기를 조정할 수 있다. 이를 기존주택수 2천호 이하라도 인접한 정비구역과 이주기간이 몰릴 경우, 사전대응할 수 있도록 개정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오는 11월 시의회에 조례 개정안이 상정되고, 연말까지 시행될 것으로 전망했다.





<내년 강남4구 이주시기 분산 계획(출처:서울시)>



서울시는 '서울 부동산정보광장' 홈페이지에 강남4구와 인접한 경기도 하남시와 성남시 등의 분양·임대주택 공급물량, 입주시기 등의 정보를 게시할 예정이다.

인접한 경기권에서는 내년 약 2만3천호의 여유물량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올해 하반기 공공임대주택 예정물량인 약 9천호의 공급 시기를 최대한 앞당기고, 강남4구내에서 개포동과 일원동, 고덕동·상일동 등을 중심으로 다가구 매입임대와 전세임대 등 신규 임대물량도 추가확보에 나서기로 했다.

진희선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강남4구 재건축사업이 동시에 추진될 가능성 등 이주시기가 집중될 수 있다"며 "자치구·조합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해 주택수급 균형을 유지하고, 원활한 재건축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