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연합인포맥스) 엄재현 기자 =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저금리와 저유가 등 대내외 여건 개선이 가계와 기업에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최경환 부총리는 30일 판교테크노밸리 공공지원센터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저금리와 저유가 등 대내외 여건 개선이 가계, 기업에 호재가 돼 경제 심리가 개선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최 부총리는 "우리 경제는 최근 경기 회복의 불씨를 살려가는 중이지만, 소비 위축 등으로 실물로 개선세가 확산되고 있지 않다"며 "다만, 부동산과 주식 등 자산시장과 창업 등이 조금씩 살아나는 중"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경제를 살리기 위한 마지막 골든 타임이라는 각오로 체감할 때까지 경기가 회복되도록 총력을 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 부총리는 "노동시장 구조개선을 위한 노사정 대타협 시한이 내일로 다가왔다"며 "청년들에게 미래의 희망을 주도록 노사정이 결실을 맺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또 최경환 부총리는 "우리 경제의 주력 산업이 여전히 어려운 가운데 미국은 정보통신기술(ICT) 산업의 주도권을 강화하는 중"이라며 "앞으로 경제 전반의 생태계 조성 등에 따라 국가 경쟁력의 우열이 가려진다"고 말했다.

그는 "창조경제로의 전환은 이미 필수 과제"라며 "창조경제 혁신센터 모델이 사우디아라비아에 전수되는 등 경쟁력을 갖춘 플랫폼이 돼가는 중이며, 이 같은 움직임이 글로벌 협력 모델로 발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jheo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