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엄재현 기자 =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수도권 주택 공급물량 조절에도 전세불안 완화를 위해서 공공임대주택 공급은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오석 부총리는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4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보금자리지구 축소와 후분양 유도, 미분양 주택의 임대주택 활용 등 4.1 주택시장 정상화 대책에서의 공급물량 축소계획을 구체화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현 부총리는 "민간 임대시장 활성화와 금융지원 등 수요 측면에서의 대책을 통해 매매·전세시장의 동반 안정을 도모할 것"이라며 "취득세율 인하 방안도 빠른 시일 안에 확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건축물의 에너지 수요를 줄이려고 단열 성능 개선 등 그린 리모델링 유도방안도 마련했다"며 "단기간의 공사를 통해 에너지 사용량을 크게 줄여 여름·겨울철 전력난 완화에 이바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 부총리는 "지난 6월 발표한 창조경제실현계획 후속 대책으로 고급두뇌 역량 강화를 통한 산업고도화 전략과 지식재산 금융활성화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그는 "인적자원 투자와 기획·설계 분야 등에서의 고부가가치 엔지니어링 역량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겠다"며 "이들 분야에서의 인수·합병을 활성화하고 연 1천5백여명의 고급두뇌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기업들이 자체 신용이 부족해도 아이디어와 지식재산을 기초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정책금융기관이 지원할 것"이라며 "지식재산권 창출 활동 우대보증제도를 도입해 금융제도를 더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하겠다"고 설명했다.

현 부총리는 "지식재산권에 전문으로 투자하는 1천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하고, 지식재산권 유동화 활성화도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투자활성화 대책이 현장에서 투자성과로 이어질 수 있게 해야 한다"며 "정기국회에서 입법과제들이 모두 마무리될 수 있도록 국회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정부 관계자들이 현장에 나가 기업인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는 현오석 부총리와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 신제윤 금융위원회 위원장, 노대래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jheo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