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태문영 기자 = 미국 정부는 일본 정부의 외환시장 단독 개입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미 재무부는 27일(현지시간) 의회에 제출한 주요 교역국의 경제ㆍ환율정책 반기보고서에서 일본 정부의 개입 당시 외환시장 흐름이 질서정연했다며 개입이 불필요한 조치였다고 지적했다.

재무부는 일본 대지진 이후 엔화 환율을 안정시키기 위한 선진 7개국(G7)의 공조 개입은 지지하나, 8월부터 11월까지의 환시 개입은 정당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8월부터 11월까지 엔화는 미국과 유럽의 경제 문제로 상승했던 것으로 진단됐다.

재무부는 보고서에서 "다른 국가의 금융시장 상황이 주로 외환시장 움직임과 위험기피심리에 영향을 미쳤을 때 환시 개입이 이뤄졌다는 점에 주목할만하다"고 설명했다.

당시 엔화 변동은 유로-달러 환율 변동보다 덜했으며 환시 기능이 원활했기 때문에 개입이 필요치 않았던 것으로 진단됐다.

재무부는 "엔화가 상승했다고 해도 실질가치는 지난 15년간의 평균과 비슷한 수준에 머물고 있다"고 덧붙였다.

재무부는 "일본은 자국내의 엔화 강세에 대한 우려에 환시 개입으로 반응해 환율에 영향을 미치는 것보다는 일본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일본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며 잠재성장률을 키우는 근본적이고 전면적인 조치를 취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일본 재무성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10월28일부터 11월28일까지 외환시장에서 9조엔 이상을 매도했다.

이날 보고서에서 미 정부는 중국의 최근 위안화 절상 노력이 미흡하다고 평가하면서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지는 않았다.

myta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