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금융위원회는 14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서 압수수색과 첨단 조사기법을 통해 자본시장 불공정행위 조사체계의 효율성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금융위에 따르면 연초 이후 패스트트랙을 통해 검찰에 통보된 부정거래 및 주가조작, 내부자거래 등의 불공정거래는 총 12개다.

패스트트랙은 신속한 증거 및 신병 확보가 긴요한 사건에 대해 금융당국 책임 아래에 즉시 검찰에 통보하는 시스템이다.

같은기간 금융위 산하 증권선물위원회의 의결을 통해 검찰에 고발 및 통보된 경우는 37건이다.

특히 금융위는 자체 조사 사건의 경우 압수수색과 첨단조사 기법을 활용해 조사 효과성을 제고하는 등 강제조사의 활용성을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지난 6월 금융위 자본시장조사단은 법원의 영장을 발부받아 압수수색을 2회 실시하고, 검찰의 협조를 통해 디지털포렌식 기법을 활용하기도 했다.

디지털포렌식 기법은 범죄수사에서 적용되고 있는 과학적 증거 수집 및 분석기법의 일종으로, 각종 디지털 데이터와 통화기록, 이메일 접속기록 등의 정보를 분석하는 방식이다.

최근 SNS를 활용한 불공정거래가 늘어남에 따라 금융위는 디지털포렌식 기법 등 다양한 조사 방법을 통해 시장질서 교란 행위에 대응할 계획이다.

금융위는 "투자자와 금융회사 및 상장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불공정거래 해설 책자를 배포하고 찾아가는 설명회를 지속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자본시장 불공정 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엄정한 단속을 이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