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는 11일 "최근 실시한 '상반기 뉴스테이 정책 인식조사' 결과 뉴스테이 정책에 대한 국민 인지도는 49.4%, 호감도는 43.2%로 나타났다"고 공개했다.
이어 "기업형 임대주택을 육성하고자 도입된 뉴스테이 정책이 도입 2년차를 맞아 임대주택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뛰어넘어 국민의 인식 속에 성공적으로 안착하는 것으로 평가됐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지난 6월17일부터 24일까지 한국갤럽에 의뢰해 수도권 및 4대 광역시 1천명(30∼50대 세대주 및 세대주의 배우자)을 대상으로 뉴스테이 관련 설문을 진행했다. 작년보다 인지도는 20.2%포인트, 호감도는 8.1%포인트 상승했다.
뉴스테이 입주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47.1%로 조사됐다. 임차주택에 거주하는 응답자 중 67.5%가 입주의향을 표시했다.
뉴스테이의 장점으로는 '희망할 경우 8년까지 장기 거주 가능', '연 5% 이내로 임대료 상승제한', '청약자격 제한 없이 누구나 입주 가능' 등이 지목됐다. 선호 주거서비스는 '국공립 어린이집, 베이비시터(보모) 서비스 등 보육서비스'가 꼽혔다.
뉴스테이가 주거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응답은 41.7%로 부정적인 응답의 비율(21.6%)의 약 두 배에 달했다. 정책 호감도는 43.2%로 집계됐다.
국토부는 "통상적으로 정부 정책은 인지도가 30% 이상을 넘기기가 어려운 점을 감안할 때, 정책 도입 2년 만에 인지도가 약 50%에 달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고 강조했다.
또 "뉴스테이 타겟층의 정책 인지도와 입주의향 등을 파악해, 단순한 공급 확대가 아닌 정책 수혜자인 국민의 선호와 취향을 반영한 뉴스테이를 공급하기 위해 활용하겠다"고 덧붙였다.
jhlee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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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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