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국민 절반이 뉴스테이(기업형 임대주택) 정책을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테이에 입주할 의향이 있다는 응답도 비슷한 수준으로 파악돼 국토교통부는 성공적이라고 자평했다.

국토부는 11일 "최근 실시한 '상반기 뉴스테이 정책 인식조사' 결과 뉴스테이 정책에 대한 국민 인지도는 49.4%, 호감도는 43.2%로 나타났다"고 공개했다.

이어 "기업형 임대주택을 육성하고자 도입된 뉴스테이 정책이 도입 2년차를 맞아 임대주택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뛰어넘어 국민의 인식 속에 성공적으로 안착하는 것으로 평가됐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지난 6월17일부터 24일까지 한국갤럽에 의뢰해 수도권 및 4대 광역시 1천명(30∼50대 세대주 및 세대주의 배우자)을 대상으로 뉴스테이 관련 설문을 진행했다. 작년보다 인지도는 20.2%포인트, 호감도는 8.1%포인트 상승했다.

뉴스테이 입주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47.1%로 조사됐다. 임차주택에 거주하는 응답자 중 67.5%가 입주의향을 표시했다.

뉴스테이의 장점으로는 '희망할 경우 8년까지 장기 거주 가능', '연 5% 이내로 임대료 상승제한', '청약자격 제한 없이 누구나 입주 가능' 등이 지목됐다. 선호 주거서비스는 '국공립 어린이집, 베이비시터(보모) 서비스 등 보육서비스'가 꼽혔다.

뉴스테이가 주거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응답은 41.7%로 부정적인 응답의 비율(21.6%)의 약 두 배에 달했다. 정책 호감도는 43.2%로 집계됐다.

국토부는 "통상적으로 정부 정책은 인지도가 30% 이상을 넘기기가 어려운 점을 감안할 때, 정책 도입 2년 만에 인지도가 약 50%에 달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고 강조했다.

또 "뉴스테이 타겟층의 정책 인지도와 입주의향 등을 파악해, 단순한 공급 확대가 아닌 정책 수혜자인 국민의 선호와 취향을 반영한 뉴스테이를 공급하기 위해 활용하겠다"고 덧붙였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