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공급 과잉으로 주택경기 둔화 가능성이 커지면서 국내 건설업체들의 실적에 미칠 영향이 주목됐다.

대형 건설업체들은 사업구조가 주택에 치중돼 있어도 복원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지만 중견업체들은 주택경기가 침체하면 주택부문에 이익이 집중된 곳을 중심으로 타격이 있을 것으로 우려됐다.

주택 분양물량은 2015년 큰 폭으로 늘어났고 내후년까지 75만호가 더 준공될 예정이다. 그만큼 공급 과잉에 대한 우려도 커지는 상황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8·25 가계부채 관리방안을 발표하면서 예상보다 분양물량이 빠른 속도로 늘고 있으며 일부 지역에서 공급 과잉이 가시화할 수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한국기업평가는 2일자 보고서에서 "공급물량 급증, 거시경제 여건, 계속된 가격상승에 따른 피로감 등을 고려할 때 주택경기 둔화 가능성이 크다"며 "평균 분양물량이 수요전망치를 웃도는 지방의 경우 미분양이 증가할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출처:한기평>

건설업체들은 해외 수주 부진 속에 국내 건축부문의 매출 비중이 커졌다.

통계청의 2015년 건설업조사 잠정결과를 보면 지난해 건설업계의 국내 건설계약액은 237조원으로 전년 대비 27.7% 증가했지만 해외 건설계약액은 28조원으로 전년 대비 38.3% 감소했다.

보고서는 "주택경기 호조세가 둔화해 분양가가 하락하는 경우 건축부문의 채산성 저하는 불가피하다"며 "일부 업체는 금융비용 및 대손 부담을 충당하지 못할 위험이 내재해 있다"고 지적했다.

업체별로 현대산업개발의 사업구조가 주택중심이라 주택경기에 따른 이익 가변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됐다. 다만 우수한 수주경쟁력을 바탕으로 사업의 구조적 단점을 극복하는 것으로 풀이됐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