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엄재현 기자 = 기획재정부는 원화 국제화의 필요성이 있지만, 원화에 대한 국제적 수요와 공급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요가 뒷받침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해외 원화 금융거래 자유화는 금융시장의 변동성을 확대할 것이라고도 지적했다.

기재부는 1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를 앞두고 제출한 자료에서 "우리 경제체질을 한 단계 도약시키기 위해서는 원화 국제화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며 "하지만, 원화 국제화는 제도적 기반뿐만 아니라 원화에 대한 국제적 수요·공급이 뒷받침돼야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기재부는 "수요여건이 뒷받침되지 않는 상황에서 해외에서 원화 표시 금융거래를 전면 자유화하면 오히려 금융·외환시장의 변동성을 확대시킬 우려가 있다"며 "이번 정부에서도 원화 국제화가 초래할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최적의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기재부는 "정부는 대외 위험요인에 대한 대응 강화 방안으로 외환건전성부담금을 합리적으로 개선했고, 외화 LCR 모니터링 제도를 도입했다"며 "앞으로도 정부는 대내외 경제상황, 특히 외채 등 자본 유출입 동향과 금융사들의 외화유동성 여건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상황에 따라 거시건전성 조치들을 탄력적으로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jheo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