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오는 23일 출범하는 서민금융진흥원이 내부 조직 통합과 수장 선임 절차를 사실상 마무리했다.

초대 서민금융진흥원 수장을 맡게 된 김윤영 신용회복위원장은 국민행복기금 이사장까지 겸직하며 조직 간 이해 상충 소지가 있다는 금융권 안팎의 지적을 정면으로 마주하게 됐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민행복기금은 전일 이사회를 열어 서민금융진흥원장과 신용회복위원장으로 내정된 김윤영 위원장을이사장으로 의결했다.

이번 조치는 그간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자회사로 서민의 고금리 전환 대출 보증을 담당해 온 국민행복기금이 서민금융진흥원 출범 이후 진흥원의 자회사로 통합된 데 따른 결과다.

서민금융진흥원이 햇살론과 미소금융, 바꿔드림론 등 각 기관에 흩어져 있던 서민금융 지원의 컨트롤타워로 자리매김하는 만큼, 이를 총괄하는 수장도 한 명으로 두겠다는 뜻이다.

이에 금융위원회는 이달 초 김윤영 서민금융진흥원장을 내정한 동시에 신용회복위원장으로도 임명 제청했다.

서민금융진흥원장이 신용회복위원장과 국민행복기금이사장을 겸직할 경우 업무 간 이해 상충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은 오래전부터 제기돼왔다.

서민금융 대출을 총괄하는 서민금융진흥원과 자회사로 소속된 국민행복기금은 서민 대상 대출과 관련한 의사 결정이 업무의 핵심이다. 대출 원금을 지켜야 최대한 많은 이에게 금융 지원을 이어갈 수 있다.

반면 신용회복위원회는 채무 감면이나 상환 기간 연장 등의 채무조정이 주된 업무로 사실상 대출 원금을 못 받을 수 있다는 전제를 의사 결정 과정에 수반할 수밖에 없다.

지난해 국회에서도 서민금융 관련 기관을 통합하는 데 따른 업무 간 이해 상충 가능성을 꾸준히 제기해왔다.

서민금융진흥원과 국민행복기금, 신용회복위원회 내 의사 결정을 하는 과정에서 겸직하는 수장이 특정 조직의 입장에 쏠릴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이러한 논란에 대해 당시 금융위는 필요할 경우 신용회복위원회 내 채무조정 안건 심의를 담당하는 독립적인 채무조정위원회를 운영하고, 이를 보좌할 사무국도 별도로 설치하겠다고 대응했다.

하지만 별도로 설치될 운영위원회가 얼마만큼의 독립성을 확보할 수 있을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이에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김기준 전 의원은 지난해 11월 서민금융진흥원과 신용회복위원회의 기관장과 업무조직을 완전히 분리하는 것을 골자로 한 '서민의 금융복지 지원에 관한 법률'을 발의하기도 했다.

시중은행과 캠코 등 다양한 금융권 주체의 출자를 통해 출범하는 서민금융진흥원에 대한 주주들의 우려는 여전한 상태다.

한 서민금융기관 관계자는 "서민에 대한 대출 원금을 지켜야 하는 곳과 더 내어줘야 하는 곳의 업무상 이해충돌은 수반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통합조직의 수장이 얼마나 중심을 잡고 이를 조율하느냐에 따라 주주들의 추가 부담도 덜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