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한국도로공사가 부채 규모에 발목이 잡혔다. 절대 금액이 크다보니 낮은 부채비율에도 예산제약이 따르는 까닭인데 재무안정성을 고려해 도공의 사업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국회에서 제기됐다.

5일 연합인포맥스의 채권 발행 만기 통계(화면번호 4235)를 보면 이날 현재 한국도로공사의 채권 잔존액은 22조2천200억원으로 집계됐다. 채권을 통해 직접 차입한 금액이 20조원을 넘는 공기업은 5곳뿐이다. 도로공사의 채권 조달 규모가 절대적으로나 상대적으로나 많다는 뜻이다.

올해 1월을 기점으로 점진적이나마 줄어드는 모습이다. 채권 외 다른 부채까지 합친 총부채는 2년 연속 26조원대를 유지 중이다. 부채 증가 속도가 느리도록 관리했다.





이에 따라 도로공사의 부채비율은 지난 2011년에 99.61%였지만, 작년에는 87.96%까지 낮아졌다. 같은 기간 부채가 2조3천660억원 늘었지만, 자산이 8조3천263억원으로 더 크게 뛰었기 때문이다. 한국은행이 분석한 작년 대기업 평균 부채비율(91.6%)보다 안정적인 상태가 됐다.

도로공사의 재무 상황은 서울 채권시장에서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전일 기준으로 도로공사의 10년 만기 채권금리는 1.525%에서 형성됐다. 신용등급이 같은 공기업 채권의 평균은 1.537%다. 건설사의 채권금리는 도로공사보다 적게는 50bp(1bp=0.01%포인트), 많게는 두세배 뛰는 현실이다.

자금 조달비용도 싸고 재무적으로 안정되다 보니 도로공사의 사업이 확장되기를 바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도로공사의 부채비율이 80% 중반, 조달비용이 2% 정도밖에 안 된다"며 "민자로 도로를 내면 최소 5% 이상 이익이 나야 해서 통행료가 올라가고 적격심사 등으로 기간도 길어지기에 효율성이 떨어지는 민자보다는 도로공사가 사업을 더 하는 방안을 재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jhlee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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