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기자 = 국내외 거시경제 및 채권전문가들은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이달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예측했다.

가계부채 증가세에 대한 부담이 큰데다 정부와 한은의 가계부채 관리가 이어지고 있고, 연내 미국 금리인상 가능성도 높기 때문이다.

높아진 물가도 연내 금리인하 가능성을 낮추는 요인으로 꼽혔다.

연합인포맥스가 7일 국내외 거시경제·채권 전문가 15명을 대상으로 이달 금통위의 기준금리 전망을 조사한 결과(화면번호 8852) 조사기관 중 모건스탠리를 제외한 14개 기관이 모두 기준금리 동결을 전망했다. 모건스탠리는 이달 한은이 기준금리를 25bp 인하할 것으로 내다봤다.

내년 상반기 중 기준금리를 인하할 것이라고 예측한 기관은 7개로, 전체 조사기관의 절반 가량을 차지했다. 조사에 응답한 외국계 5개 기관 중 3곳이 내년 금리인하를 점쳤다.

전문가들은 이달 금리동결의 이유로 가계부채 문제를 꼽았다. 정부가 지난 8월 이후 잇따라 가계부채 대책을 내놓는 만큼 한은이 금리인하를 단행하기 어렵다고 진단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도 금리동결 요인으로 지목됐다. 연준은 내달 13~14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열고 기준금리를 결정한다.

신얼 현대증권 연구원은 "6월 기준금리 인하 이후 강하게 지속된 시장의 금리인하 기대감이 사라졌지만 한국 경제 흐름을 봤을 때 심각한 불황을 막기 위한 완화적 통화정책은 필요한 국면이다"며 "올해는 당국의 강력한 가계부채 관리 의사, 기술적 기저효과에 기반한 일시적 경제지표 반등, 미 연준의 금리인상 예정에 의한 경계심리 등으로 금리가 동결될 것이다"고 말했다.

신동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3분기 성장률이 시장 예상을 상회하는 등 한은의 전망 경로에 부합한데다 미 연준의 금리인상을 앞둔 불확실성, 정책당국의 가계대출 관리 강화 움직임을 고려할 때 기준금리 동결이 전망된다"며 "내년 국내 경제 불확실성을 고려했을 때 상반기 금리인하 가능성도 열려있긴 하지만 내년에도 주요국의 완화정책기조가 약화되고 재정정책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은 점도 완화정책에 부담 요인이다"고 말했다.

내년 기준금리 인하를 점치는 기관들은 국내 경제의 하방리스크를 이유로 꼽았다.

김선태 KB국민은행 연구원은 "국내적으로만 보면 기업부문의 자금수요는 꾸준히 악화되고 있기 때문에 경기부담이 커지고 불확실성이 커질 경우 하방압력이 커질 수 있다"며 "기업구조조정 과정 및 가계대출 안정정책 등과 대내외 정치적 리스크가 경제전체의 신용리스크 확대를 유발하기 시작하면 통화당국은 내년 상반기 정도에 한차례 정도의 금리인하를 시도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syje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