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엄재현 기자 =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지난 23일 중국 인민은행의 기준금리와 지급준비율 인하에 대해 경기 부양을 위한 조치며, 환율을 주목적으로 한 것이 아니라고 진단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25일 연합인포맥스와의 통화에서 중국의 기준금리 인하에 대해 "성장률 하락에 따른 부양조치며, 최근 몇 차례 해온 대로 경기 부양과 유동성 확충을 목적으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중국의 이번 금리 인하는 환율을 위한 조치는 아닌 것으로 본다"며 "위안화는 당국에 의해 고시되는 환율인 만큼 이번 금리 인하의 주목적은 아닐 것"이라고 진단했다.

다른 기재부 관계자도 "중국의 3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중국 당국이 목표선으로 삼던 7%를 밑돌았고, 2009년 이후로도 최저 수준에 도달한 상황"이라며 "이번 중국 인민은행의 금리 인하는 성장률 제고 목적이 컸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중국 금리 인하가 국내 금융시장에 양방향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도 전망했다. 중국 당국의 경기 부양 기조에 따른 신흥국 불안 해소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지만, 중국 경기 부진 우려 확산에 따른 위험회피 심리 강화 재료로도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그는 "중국 인민은행이 경기 부양에 나서며 아시아·신흥국 전체적으로 경기에 도움이 된다고 보면 관련 불안이 해소되며 원화에는 절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중국이 어쩔 수 없이 경기 부진 추세로 움직이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확산되면 전자와는 반대의 흐름을 보일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결국 금융시장에서 중국 인민은행의 금리 인하가 어떻게 인식이 되느냐에 따라 양방향으로 움직일 여지가 있는 것"이라며 "역외 차액결제선물환(NDF) 시장에서 달러-원 1개월물의 경우 서울외환시장에서 달러-원 환율이 직전일에 상당히 많이 하락했던 만큼 이에 따른 반발성 움직임도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jheo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