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정부가 차세대 먹거리로 육성하고 있는 스마트시티의 수출보다 국내 성공사례부터 나와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14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스마트시티는 올해 초 7대 신산업 중 하나로 선정됐고 국토부는 한국형 스마트시티(K-Smart City) 수출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는 내년부터 5년간 스마트시티 연구개발(R&D) 예산으로 약 3천30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그러나 현재 스마트시티 해외 진출에 대한 양해각서(MOU)와 투자의향서(LOI)를 체결한 기업은 있지만, 실제 수출로 연결된 사례는 많지 않다.

과거의 유시티 구축 경험, 기업·지방자치단체의 정보시스템 제작 경험을 바탕으로 해외진출을 시도하고 있어서 직접적인 스마트시티 경쟁력이 약하기 때문이다.

국회 입법조사처는 '스마트시티(Smart City) 현황과 발전방향' 보고서에서 "해외진출보다 국내 성공사례 확보에 정책 우선순위를 둘 필요가 있다. 다양한 규모와 기능의 스마트시티 사업을 추진, 많은 기업이 스마트시티 구축 경험을 쌓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스마트시티 사업을 추진하는 국토부와 미래창조과학부의 접근 방식에 차이가 있다며 부처 간 협력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토부가 도시기반시설구축에 치중하는 반면 미래부는 사물인터넷(IoT) 수요 확산을 겨냥해 시범사업을 하고 있다.

보고서는 또 스마트시티에서는 모든 정보가 디지털로 처리되기 때문에 사이버보안이 필수적이라며 민간의 보안 강화와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