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연합인포맥스) 엄재현 기자 = 주형환 기획재정부 1차관은 현재 원화와 위안화 간 환전 시 기준환율을 직거래시장 개설 1주년인 12월 초를 전후해 시장환율로 변경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주형환 1차관은 28일 판교 화장품업계 현장방문 직후 기자들과 만나 "현재까지는 원-위안 환율을 재정환율로 했는데, 직거래 시장의 거래량이 하루 20억달러 정도 되는 등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아가는 것으로 보인다"며 "개설 1년이 되는 시점을 전후해 원화와 위안화 환율은 재정환율 형태로 하지 않고 시장환율로 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상하이 금융시장에서의 원-위안 거래 시장 개설에 대해 주 차관은 "지난해 7월 중국과 협의할 때 개설 가능성을 열어뒀지만, 어느 시점에 뭘 하겠다, 열겠다 하는 것들이 결정되지는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서울에서의 원-위안 직거래 시장 개설과 상하이에서의 개설에도 합의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양국 당국의 합의를 거쳐서 적절한 시점에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주 차관은 "우리 외환시장의 폭과 깊이를 공고히 하는 노력을 하겠다"며 "외환시장의 참가자 수를 늘리는 등 크기와 폭을 확대하는 작업을 병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형환 차관은 회사채 신속 인수제에 대해 "현재 형태의 회사체 신속 인수제는 당초 계획대로 연말에 종료할 것"이라며 "기업 대상으로 자체적으로 하는 부분은 관련된 기관이 스스로 판단해서 결정해야 할 문제일 것"이라고 말했다.

주 차관은 위안화 외국환평형기금채권 발행에 대해서도 "위안화 발행을 배제하지 않으며, 판다본드나 딤섬본드 등의 여부는 시장 상황이나 제반 여건을 종합적으로 감안해서 결정할 것"이라며 "얼마를 발행할지는 구체적으로 결정된 바 없다"고 답변했다.

한계기업에 대한 구조조정에 대해 주 차관은 "대우조선해양의 구조조정처럼 채권단이 일단 회생가능성 여부를 판단하고, 있는 기업에 대해 지원하더라도 그 나름대로 자구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며 "이 같은 구조조정의 형태는 다른 과잉공급 상태인 업종에도 비슷하게 적용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jheo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