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엄재현 기자 =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공공기관 정상화 계획을 이해하지 못한 기관에 대해서는 임금 동결, 기관장 해임 건의 등의 조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경환 부총리는 30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제20차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서 "공공기관들은 성과가 좋고 나쁨에 따라 합당한 보상을 받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최 부총리는 "지난해 12월 11일 공공기관 정상화대책 수립 이후 정부와 공공기관은 부채감축, 방만경영 개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영업이익으로 이자도 갚지 못할 만큼 (공기관의) 부채는 막중했고, 과도한 복리후생과 성과급을 보는 국민의 시선은 따가웠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올해 8월까지 부채를 24조4천억원 줄여 4조3천억원 초과 감축했고, 방만 경영도 37개 기관이 노사 협상을 타결한 상태"라며 "공공기관의 노사가 자구노력을 감수했고, 국민의 지지가 있었기 때문에 이런 성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최 부총리는 "독수리가 70년을 살려면 고통스러운 자기혁신 과정을 이겨내야 한다"며 "공공기관은 비정상의 정상화를 넘어 국민이 원하는 서비스를 값싸게 제공하는 최정상 기관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당부했다.

jheo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