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탄핵 가능성이 거론되면서 미국의 정치적 불확실성이 심화할 경우 미 달러화의 약세 흐름이 더욱 확대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국제금융센터는 26일 '미 정책 여건 변화의 달러화 영향 점검' 보고서에서 "감세 및 인프라 투자 등 트럼프 대통령이 추진 중인 친성장 정책의 지연이 불가피할 것으로 평가돼 달러 약세 현상이 뚜렷하다"고 강조했다.

국금센터에 따르면 러시아 스캔들을 수사한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을 트럼프 대통령이 해임하면서 미국의 정치적 불확실성 관련 지수(EIU)는 5년래 최고 수준으로 뛰었다.





<미 정치적 위험지수(EIU)와 달러인덱스 추이 *자료:국금센터>



달러인덱스는 '트럼프 트레이드(Trump Trade)' 효과에 지난해 대선 직전(97.78포인트)에 비해 작년 말에는 4.5% 강세를 보였지만 이달 22일에는 96.98포인트까지 하락했다.

김용준, 황유선 연구위원은 "재정정책 여건 악화에 따른 달러 약세 조정은 대체로 일단락된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정치적 불확실성이 심화될 경우 위험회피 심리가 부상해 달러화 낙폭이 확대될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과거 닉슨 대통령과 클린턴 대통령 등 탄핵 소추가 발의된 두 사례에서도 탄핵 절차 전후로 달러화와 미국 다우지수가 큰 폭으로 등락한 점을 상기했다.

김 연구위원은 "최근 스캔들의 경우 공화당이 다수를 차지해 탄핵 실현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나 만약 탄핵 절차까지 전개될 경우 달러는 엔화와 스위스 프랑 등 주요 통화 대비 급락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국금센터는 다만 장기적인 달러 강세 추세의 종료를 주장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부연하기도 했다.

금융위기 극복을 위한 대규모 통화정책 완화 이후 현재 3차례의 금리 인상에 그쳤고 연준의 자산 축소 이슈가 검토 단계에 머물고 있어 통화정책 정상화는 현재진행형이라는 이유에서다.

현재 미국과 유로 지역·일본 등 주요국과의 통화정책 차별화 축소 조짐 속에 달러 고평가 논란이 이어질 경우 달러 강세는 당초 예상보다 완만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했다.

김 연구위원은 "2014년 이후 달러 강세 추세의 시작은 통화정책 정상화 기대에서 비롯됐고 아직까지 정상화 초기 국면에 해당하는 만큼 달러 강세 추세는 좀 더 유지될 것"이라면서도 "트럼프 행정부의 재정정책은 달러화의 변동 폭을 확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