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기자 =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은 최근 수출 중심의 경기회복이 내수부문으로 확산하는지 여부를 살펴봐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한은이 1일 발표한 '제13차(2017년 7월 13일 개최) 금통위 의사록'에 따르면 A 금통위원은 "우리 경제가 글로벌 회복세에 힘입어 수출이 개선되고 있지만 아직 소비로의 확실한 낙수효과의 근거를 찾기 힘든 상황이다"고 진단했다.

금통위 의사록에 의견을 개진한 5명의 금통위원은 모두 소비 개선에 대한 확신을 갖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B 위원은 "소비심리와 고용상황 개선에도 민간소비 회복세가 여전히 미흡한 가운데, 그간 높은 증가세를 보였던 설비 및 건설투자도 조정이 시작되는 모습이다"고 말했다.

C 위원은 최근의 수출 중심 경기회복이 내수부문으로 퍼지는지를 살펴야 한다고 진단했다. 그는 "지난 2~3개월 동안 소비자 기대심리가 급증했다"며 "과거에는 소비심리지수의 상승이 민간소비 증가로 연결될 개연성이 있지만, 아직 실제 민간소비가 의미 있는 정도로 회복되는 지표는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D 위원 역시 수출과 설비투자 호조 등으로 전반적인 경기 회복추세가 뚜렷해졌지만, 소비는 기대와는 달리 정체된 흐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E 위원은 "새 정부의 가계소득 기반확충을 위한 정책적 노력이 민간소비 회복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가계부채 부담 등 소비를 제약하는 요인도 지속하고 있으므로, 민간소비가 본격적인 회복세를 보일지에 대해 좀 더 면밀히 분석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금통위원은 올해 성장률이 당초 전망했던 2.8%를 상회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B 위원은 "하반기에는 수출 증가세 약화와 더불어 건설, 설비투자의 조정 등으로 성장 모멘텀은 상반기에 비해 다소 약화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도 "잠재성장 속도에 준하는 성장 흐름은 이어질 전망이다"고 말했다.

E 위원은 7월 전망이 추가경정예산(추경) 등의 효과를 반영하지 않은 것으로, 추경에 따른 정책적 효과 등을 고려한다면 추가적인 상승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밝혔다.

물가 상승압력은 높지 않다고 금통위원은 진단했다.

B 위원은 최근 글로벌 인플레이션 하락이 교역재 가격 등을 통해 시차를 두고 국내 근원물가에 파급될 수 있음을 고려하면, 중기 시계의 근원물가 경로를 둘러싼 불확실성은 매우 높다고 전망했다.

D 위원은 "2012년 이후 최근까지 지속한 저축률 상승을 동반한 소비정체 및 물가 하향 안정화는 가계의 장기 미래전망이 과도하게 하향 조정되면 나타난 결과일 가능성이 있다"며 "물가관점에서 본다면 우리 경제의 위험은 물가상승률의 가속보다는 물가상승률의 하향 가능성에 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 위원은 이어 "최근의 소비심리 개선이 실제 소비 회복으로 연결되는 것을 확인하고 그에 상응하여 대응해 가는 방식이 적절한 통화정책 운영이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금통위원은 가계부채 리스크에 계속 관심을 기울였다.

A 위원은 "현재 통화정책 완화 기조의 재조명이 필요한 시기로 보인다"면서도 "국내 경기회복세 불확실성, 근원인플레이션 추세의 불확실성, 정부의 부동산 관련 정책 효과를 확인하지 않은 상태인 만큼 시급하게 통화정책 기조를 변경하기보다는 향후 가계부채 증가속도, 소비중심 회복세 등의 정황을 신중하게 검토해서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syje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