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곽세연 기자 = 국내 연기금들이 기타투자주식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기금 대외평가에 '주채무자 구상권 회수' 지표가 추가된 데다, 법적 회생제도 활성화로 출자전환이 지속해서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올해 초 대우조선해양 등의 출자전환 여파로 연기금들은 기타투자주식 관리실태를 전반적으로 점검하고 있다.

1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기금 대외평가 시 안정적인 기본재산 관리 차원에서 주채무자 구상권 회수지표도 들여다보도록 개정됐다.

통상 연기금들은 투자한 비상장기업의 출자전환금액만큼 구상채권 회수처리와 함께 이 주식을 기타투자주식으로 폭넓게 관리했다.

기타투자주식으로 기표가 되면 비상장주식은 출자전환증권으로 바뀌는데, 변동이 있거나 소멸 등의 사유가 있을 때마다 등급을 재분류했다.

만약 이 비상장주식이 유가증권시장이나 코스닥시장에 상장돼 즉시 매각이 가능하게 되면 자산운용실로 이관해 처분 여부를 결정하는 게 일반적이었다.

특히 이때 효율적인 매각을 위해 비상장주식 등급을 연기금마다 체계에 따라 분류해 관리했다.

감사원은 이런 출자전환증권이 늘어남에 따라 연기금들에 적극적인 매각활동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연기금의 기본재산 확충에 기여할 수 있도록 비상장주식 등급 분류를 재검토하라고 지적했다.

통상 A, B로 분류된 비상장주식의 세분화와 함께 이를 관리할 주체 등을 구체적으로 명시하라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연기금들은 국민연금의 감사원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기타투자주식 관리 체계를 전반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다.

연기금 관계자는 "국민연금 등 연기금들이 대우조선해양 채권을 주식으로 출자로 전환했는데, 그 주식의 평가나 등급에 대한 이슈가 있다"며 "감사원의 국민연금 감사에서도 대우조선해양 주식을 좀 더 강도 높게 관리하라는 지적이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sykwak@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