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금융당국이 해외 금융사의 '탈(脫) 한국'을 막고, 국내로의 적극적 유치를 위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금융위원회는 15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3차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를 열고 오는 2019년까지 추진할 '금융중심지의 조성과 발전에 관한 기본 계획안'을 심의했다.

금융위는 자금조달과 운용의 국제화, 글로벌 금융회사 유치 및 국내 금융회사 해외진출 활성화, 핀테크 생태계 조성 등 금융의 4차 산업혁명 선도를 새로운 전략으로 제시했다.

금융위는 실질적인 금융 거래와 사업 기회가 국내에서 활발히 만들어지도록 자본시장을 국제화할 계획이다.

최근 글로벌 금융 환경을 고려할 때 다양한 투자 기회가 확대돼야만 외국계 금융회사를 물리적으로 유치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외국계 금융회사의 국내 시장 진출과 국내 금융회사의 해외진출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아시아 신흥국과의 금융 협력을 강화하고, 금융 인프라와 연계한 진출을 지원할 방침이다.

해외 투자자의 자금을 흡수할 수 있는 매력적인 투자처를 육성하고 실물 부문과 금융 부문의 동반 성장도 유도하기로 했다.

금융위는 이러한 정책을 지속해서 추진하기 위해 '금융중심지 활성화 TF'를 구성하고, 금융당국은 물론 서울과 부산시, 금융협회, 학계, 금융업계 등 민간 전문가가 폭넓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내년 9월에 문을 열 부산 금융전문대학원 설립도 차질없이 추진해 글로벌 역량을 갖춘 전문 금융인력 양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금융중심지 정책이 기업과 금융회사의 투자처를 확대하고 일자리를 창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금융산업의 국제화가 촉진되고 경쟁과 혁신이 가속하는 상황에서 금융중심지 정책은 지속해서 추진할 과제"라며 "국민 소득을 늘리는 생산적 금융을 달성하는 방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