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18일 "금융회사의 위법·부당 영업에 대해 철저히 검사해 엄중히 제재하겠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업무보고에 앞서 인사말을 통해 "국민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수준으로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제고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최 원장은 "금융소비자를 더욱 두텁게 보호하기 위해 단기간 내에 개선이 가능한 불합리한 금융제도와 관행을 집중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며 "고질적·불건전 영업행위에 대한 상시감시를 강화하고 위법·부당행위에 대해서는 엄중히 제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금융소비자에 대한 정보 제공을 대폭 확대해 금융회사와 금융소비자 간의 정보비대칭 문제를 해소해 나갈 것"이라며 "특히 고령자·다문화가족·장애인·학생 등 금융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금융교육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최 원장은 1천400조 원에 달하는 가계부채가 거시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금융회사의 대출 동향을 면밀히 점검해 8·2부동산대책의 안정적인 정착을 유도하고, 10월 중 발표될 예정인 가계부채 종합대책이 차질없이 시행되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기업구조조정과 관련해서도 최 원장은 "채권은행 중심의 상시 기업구조조정을 통해 회생 가능한 기업은 경영정상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되, 부실기업은 신속한 정리를 유도하겠다"고 언급했다.

서민·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확대도 약속했다.

최 원장은 "저성장·양극화에 따른 어려움을 덜기 위해 대출 최고이자율과 카드가맹점 수수료율 인하 추진 등을 통해 서민과 자영업자의 금융부담을 낮추겠다"며 "저소득·저신용자 전용 금융상품인 새희망홀씨 대출의 취급규모를 확대하도록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망 중소기업을 위한 관계형 금융 활성화, 재무적으로 어려움에 처한 자영업자를 위한 '개인사업자대출 119' 프로그램 도입 등을 통해 중소기업의 금융 애로를 적극 해소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최 원장은 금감원 내부의 대대적인 조직쇄신도 예고했다.

그는 "인사·행정전문가인 위원장을 포함, 외부인사가 절반 이상 참여하는 인사·조직문화 혁신 위원회를 가동해 쇄신 안을 마련 중이다"며 "10월 말까지 국민의 엄중한 눈높이에 부합하는 최종안을 수립해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