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서울 강남권 재건축 수주를 두고 국내 대형건설사의 출혈 경쟁이 본격화하고 있다. 유례없는 '전(錢)의 전쟁'에 개별 건설사의 부채비율 등 재무구조가 단연 화두에 오르지만, 실제 자금조달 능력과 비용에는 재건축 사업성이 더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진단했다.

20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내년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부활을 앞두고 서울 강남권 재건축 사업이 속도를 내면서 시공사도 속속 정해지고 있다. 공사비 5천억원이 넘는 단지 중 방배13구역은 GS건설이 차지했고 방배5구역은 현대건설이 따냈다. 규모는 이보다 작지만, 신반포13·14차, 신반포15차는 각각 롯데건설, 대우건설이 가져갔다.

이들 수준을 뛰어넘는 일감이 걸린 재건축 단지가 아직 대기 중이다. 총 공사비 약 2조6천억원의 반포주공 1단지(1, 2, 4주구)는 오는 28일 시공사를 선정하고 공사비가 약 1조원에 달하는 한신 4지구는 다음달 중순에 승자가 결정된다.

조합원에게 체감이 가장 큰 자금 혜택이 화두다. 사업비에 이주비, 외주 용역비 등 시공사가 사업상 조합에 대여하는 자금의 이자를 모두 부담한다. 재건축 규모가 수천세대에 달할수록 이자도 커질 것이다.

이자만큼 건설사의 마진이 빠져 비용산정에 민감하다. 일반적으로 신용등급이 낮은 건설사는 이자비용이 큰데, 그럼에도 대형 수주에 무이자 혜택을 똑같이 내거는 이유는 금융조달에 재건축 사업성이 우선하기 때문이다. 국내 대형건설사들도 신용등급에는 차이가 있지만, 자체 자금조달과는 성격이 다르다는 뜻이다.







한 은행의 부동산금융 담당자는 "재건축 사업에서 건설사가 일반분양을 시작할 때까지 사업비 부분에 대해 프로젝트파이낸싱(PF) 등을 일으키기도 하고 이주비, 중도금 대출도 나오는데 같은 사업지면 메이저와 마이너 건설사라도 금리차는 크지 않다"며 "금융사들이 PF, 주택담보대출을 어느 정도 가져가야 한다고 하면 좋은 사업지에 대해서는 금융사끼리도 경쟁이 붙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분양 가능성이 큰 사업지거나 정부 정책 기조에 따라 금리차가 두드러진다"며 "이론적으로는 서울과 지방이라는 지역 차이에 따라서도 1%포인트까지 차이가 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인근인 삼성물산의 서초우성1차와 GS건설의 서초무지개는 이주비 대출 금리가 각각 3.78%, 3.54%로 결정됐다. 건설사 신용등급이 변수가 아닌 셈이다.

금융비용 무이자를 넘어 이사비까지 수천만원을 오가면서 소비자에게 전가되는 상황도 우려됐다.

한 신용평가사 관계자는 "총 공사비에 5%가 넘는 비용을 현금으로 지출해 마진을 내주면 이익률 측면에서 작은 수치가 아니다"며 "해외에서처럼 대형사업이 건설사 수익성을 떨어뜨리거나 소비자로 전가되는 상황이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사업성과 수주 출혈의 차이가 크면 준공된 품질에도 영향을 줄 것이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최근 수주 경쟁이 다른 지역까지 퍼지거나 투기심리 등을 부추기는지 지켜보고 있다"고 전했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