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강수지 기자 = 허진호 한국은행 부총재보와 신호순 금융안정국장은 가계부채의 구조개선 여건이 성숙하고 질적 구조가 상당 부분 개선됐다고 평가했다.

자본유출 가능성에 따른 시나리오 대응계획은 마련하고 있다고도 언급했다.

한국은행은 21일 거시금융 안정상황 점검회의 후 열린 금융안정상황 설명회에서 "과거 주택담보대출은 3~4년이었는데 지금은 평균 만기가 10년이 넘는 등 주로 장기로 취급되는 등 만기가 길어지면서 상환부담이 줄어드는 등 전체적으로 개선되는 방향으로 해석한다"고 말했다.

정부 감독 당국이 금리상승 리스크에 대비하면서 고정금리 분할상환대출의 인센티브를 많이 부여한 영향이다.

허진호 부총재보는 가계부채 구조개선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에 대해 "고정금리 비중이나 분할상환비중이 얼마나 높은지 등으로 질적 기준을 평가하고 있고, 일시적으로는 시장금리 변동에 따라 이자지수가 더 좋아질 수도 나빠질 수도 있다"면서도 "어떤 금리인지, 어떤 상환방식인지 질적으로 평가해야 하고, 그런 것으로 구조가 악화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고 답변했다.

가계부채 구조가 개선되면서 통화정책방향에서 중요도가 낮아질 수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허 부총재보는 "통화정책방향 관련 금통위 의결문 마지막 문단에 보면 가계부채 문제를 앞으로 고려하겠다고 분명히 되어 있다"며 "구조적인 금융안정 저해 요인 여부, 일시적인 이벤트 여부 등을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가계부채 관련 상황을 전체적으로 보면서 금융안정 리스크 증가 여부를 판단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금융안정 상황 점검이 향후 통화정책 방향에 의미가 있다 말하기는 어렵다"며 "통화정책 방향을 결정할 당시마다 위원들이 보는 금융안정 상황에 대한 그 당시의 평가나 예상되는 상황 전개를 중시하는 것으로 이해한다"고 덧붙였다.

허 부총재보는 북한 리스크와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에 따른 자본 유출입 우려에 대한 시나리오 대응계획은 마련하고 있다면서도, 성격상 공개된 자료로 밝힐 수는 없다고 말했다.

syjeon@yna.co.kr

ssk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