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만 원권 위조지폐 적발 규모가 최근 3년간 많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그간 관계 당국이 오만 원권 위주로 위조지폐 단속을 강화하면서 예상치 못한 풍선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2일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이 한국은행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만 원권 위조지폐는 올해 상반기에만 643건 적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만 원권은 지난해에 이어 오만 원권을 제치고 가장 많이 위조되는 지폐라는 불명예를 달게 됐다.

만 원권 위조지폐가 급증하기 시작한 것은 2015년부터다. 그해 335건의 만 원권 위조지폐가 적발된 데 이어 지난해에는 671건, 올해는 상반기에만 643건이 관계 당국의 단속에 걸렸다.

반면 오만원권 위조지폐 적발 건수는 급감했다.

2015년 2천169장이나 적발된 이래 정부 차원의 단속이 강화되자 지난해와 올해 적발 건수는 각각 19건과 50건으로 줄었다.

특히 만 원권 위조지폐의 경우 자영업자와 서민들의 일상생활에 많이 사용되는 지폐라는 점에서 큰 우려를 사고 있다.

위조지폐 적발 지역 역시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이 75% 이상을 차지하고 있긴 하지만 강원도와 대전시 등 비수도권도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한국은행 중심으로 경찰청과 금융기관이 위조지폐 적발을 위한 공조를 확대하고 있지만, 그 범위가 오만원권과 수도권에 집중돼있어 풍선효과를 자초하고 있다는 게 심 의원의 지적이다.

심 의원은 "오만원권 지폐와 비교하면 만 원권 지폐에 대한 단속이 상대적으로 미흡하다"며 "자영업자와 서민 생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 원권 지폐 위조에 대해 관계 당국이 더 철저한 예방과 단속 활동을 전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