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기자 =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주요국의 통화정책 정상화 가속화가 국내 금융시스템에 파급되는 효과에 대한 분석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은이 10일 발표한 '제18차(9월 21일 개최) 금통위의사록'에서 A 금통위원은 "향후 글로벌 금융 순환 국면 전환과 우호적 대외여건이 긴축으로 돌아서면 누적된 리스크의 부정적 영향이 가시화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금통위원은 "일부 비은행금융기관은 그동안 높은 위험 추구 성향이 있고 레버리지 확대를 추구했다"며 "미 연준뿐만 아니라 ECB 등의 테이퍼링이 국내 금융시스템에 파급되는 경로와 영향에 대한 심층 분석에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필요시에는 선제 대응이 가능하도록 관련 당국에 대한 정책제언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B 금통위원은 미 연준의 자산팽창 이후 미국 금융기관의 대차대조표 구조가 크게 변화했으므로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과정에서 금융시장이 어떻게 반영할 것인지 각별한 경계심을 갖고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C 위원 역시 "미 연준, ECB 일본은행 등 주요국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정상화의 전개 양상과 방식이 서로 다른데, 이는 우리나라의 금융안정 측면에서 대단히 중요한 만큼 이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금통위원들은 가계부채 문제에 대해서도 여러 의견을 내놨다.

A 위원은 "8·2 대책뿐만 아니라 긴 시계에서 보더라도 국내 주택 및 건설경기는 조정국면에 진입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며 "이 과정에서 금융안정 상황에 미치는 영향 또한 크고 광범위하게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향후 주택 및 건설경기의 변화가 신용순환과 금융권의 수익성, 리스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전체 금융시스템의 관점에서 다양한 시나리오와 스트레스 테스트 등 심층 분석을 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다른 위원들은 8·2 대책이 신규대출뿐만 아니라 기존대출의 차환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서도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일부 위원은 북한 리스크가 장기화할 경우 우리나라에 대한 투자 포트폴리오를 조절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외국인 주체별 투자의 특성과 움직임을 잘 살펴야 한다는 견해를 내놓기도 했다.

syje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