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가산금리 등 대출금리 동향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23일 최종구 금융위원장, 최흥식 금융감독원장과 함께 중구 프레스센터에 있는 중앙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 최근 글로벌 금리 상승 등의 여파로 국내 대출금리가 상승하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과 관련 이같이 말했다.

김 부총리가 이날 중앙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한 것은 24일 정부의 가계부채 대책 발표를 앞두고 서민금융 상담 현장을 점검하기 위해서다.

관계부처 장관들과 함께 현장을 방문한 것은 새 정부 출범 이후 세 번째다.

김 부총리는 "한 번의 실패로 연체의 악순환에 빠지는 일이 없도록 튼튼한 재기지원의 사다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서민ㆍ취약계층은 지원 내용을 잘 몰라서 혜택을 못 받는 사례가 빈번하다"고 지적하고, "금융상담 인프라를 확충해 서민ㆍ취약계층이 손쉽게 금융상담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를 연말까지 42개소로 확대하고, 지방자치단체가 운영 중인 금융복지상담센터의 전국 확산을 추진한다.

김 부총리는 아울러 "대출금리 산정체계를 지속해서 합리화해 나가는 한편, 최고금리와 연체 가산금리 인하 등을 통해 서민ㆍ취약계층의 부담을 완화해 나가겠다"고도 했다.

그는 "간담회에서 제기된 다양한 의견과 건의사항 등을 바탕으로 국민이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서민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금융권 관계자들이 각별히 관심을 두고 지원해 달라"고 주문했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