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한용 기자 = 최근 채권 금리가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회와 국정감사 등을 거치면서 급등락해 시장에 영향을 미칠 다음 이벤트가 무엇이 될지에 시장 참가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단기적으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종합감사, 중기적으론 11월과 12월에 있을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 결정 등이 시장을 움직이게 할 주요 변수로 꼽힌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유럽중앙은행(ECB)은 이달 26일 정례 통화정책회의를 개최한다.

장내에선 ECB가 이르면 이번 회의에서 올해 12월에 종료될 예정인 자산매입 프로그램을 손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전문가들은 ECB가 자산매입 종료 시점을 6개월 이상 늦추면서 월간 매입 규모를 600억 유로에서 200억~400억 유로로 축소할 것으로 보고 있어 결과가 주목된다.

국회 기재위는 이달 30일 기획재정부와 국세청, 관세청, 조달청, 통계청 등을 대상으로, 31일에는 기재부와 한은, 한국수출입은행, 한국투자공사 등을 상대로 종합감사를 진행한다.

31일에는 김동연 부총리와 이주열 총재가 함께 국감에 참석할 예정으로, 이들이 경제성장률과 가계부채, 기준금리 등과 관련해 의미 있는 언급을 내놓을 경우 최근의 한은발 채권시장 널뛰기 장세가 재현될 수 있다.

이달 19일과 20일에는 금통위에서 소수의견이 제기되는 등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커진 영향으로 국고채 급등했다. 그러나 23일에는 이주열 총재가 한은 국감에서 기준금리 인상과 관련해 신중론을 펴자 급등했던 금리가 반락했다.

연준 의장 교체 이슈도 주목할만한 대외 재료다.

새 연준 의장 최종 후보 명단에는 재닛 옐런 현 의장을 비롯해 제롬 파월 연준 이사와 개리 콘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 케빈 워시 전 연준 이사, 존 테일러 스탠퍼드대 교수 등이 포함됐다.

백악관은 인사 시기와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이 아시아 순방을 떠나는 다음달 3일 이전이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시장은 비둘기파와 매파 후보 중 누가 새 연준 의장이 될지 주목하고 있다. 다만 연준이 특정 인물이 아닌 시스템으로 돌아가는 조직이기 때문에 새 연준 의장 선임 이슈가 국내 통화정책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다른 어떤 이벤트보다 시장 참가자들의 주목을 받는 국내 재료는 다음달 30일에 열릴 11월 금통위다.

금통위는 매월 두 차례, 총 24번 개최되지만,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통화정책방향 금통위는 연 8회 열린다. 11월 회의는 통방 금통위로는 올해 마지막 일정이다.

다음달 금통위에서 기준금리가 인상되면 작년 6월 1.25%로 인하된 후 16개월째 역대 최저 수준에 머물러있는 기준금리가 중립 쪽으로 이동하기 시작하게 된다.

시장 관계자는 "10월 금통위에서 소수의견이 나온 만큼 북한 리스크 등 돌발 상황이 없다면 11월에 기준금리가 인상될 것으로 보는 것이 이상할 것이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나 한은 총재가 금통위 이후에 열린 국감에서 기준금리의 기조적 인상이 가능한지 등의 문제와 관련해 신중한 모습을 보여 연내 기준금리 인상을 확신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고 말했다.

대외적으론 12월 12~13일로 예정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정례 통화정책회의가 가장 큰 이벤트다.

시장 참가자들은 연말에 미국의 기준금리가 인상되는 것을 거의 확실시하고 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선물 시장은 12월 연준의 25bp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96.7% 반영했다.

장내에선 연준이 연말에 금리를 올린다면 상단을 기준으로 한국과 기준금리 역전이 있을 수 있고, 이는 자본유출을 촉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주열 총재는 한은 국감에서 "미국이 금리를 올리면 국제금리가 상승하고 달러 강세가 예상되지만, 이미 상당 부분 시장에 반영돼 큰 폭의 변동은 예상하지 않는다"며 "자본유출을 촉진하는 요인이 되겠지만, 자본 유출입이 내외금리차만으로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hy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