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경북 포항시에서 우리나라 지진 중 두 번째로 강한 지진이 발생했지만, 국내 주요 손보사들의 실적과 손해율에는 큰 영향이 없을 전망이다.

지진보험 가입자가 많지 않아 지금 될 보험금의 규모가 작기 때문으로, 지진을 대비한 보험 부족과 주요 지진 특약이 유명무실하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2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이번 지진의 피해규모가 기준금액인 90억 원을 넘길 가능성이 커지면서 정부는 포항시를 이번 주 중으로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할 전망이다.

총 피해규모는 100억 원을 훌쩍 넘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보험사들이 부담해야 할 지진 손실액은 극히 제한적일 것으로 분석된다.

이남석 KB증권 연구원은 "국내는 아직 지진보험 시장이 협소해서 이번 지진 발생으로 보험사가 부담해야 할 손실액은 극히 제한적인 수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 지난해 9월 규모 5.8의 경주지진이 발생했을 때도 실제 원수보험사와 재보험사가 부담한 손실액은 미미한 수준으로 알려졌다.

현재 포항 인근의 공장과 조선소 등을 대상으로 한 화재보험은 특약계약의 형태로 지진담보를 보장하고 있고 기업대상 재산종합보험은 실제 발생한 지진 손실액에 따라 일부 보험금 지급이 발생할 수 있으나 지진의 규모와 현재까지 파악된 손실액을 고려하면 보험금 청구 규모는 사실상 미미한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가계를 대상으로 한 재물보험은 특약의 형태로 지진발생 손실액을 보장하고 있으나 가입률은 지극히 낮은 상황이다.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보험회사는 일반손해보험, 정책보험, 장기 손해보험으로 지진 위험을 인수하고 있는데 총 가입금액은 약 2천987조 원 수준이다.

이중 가계성 보험인 주택의 가입금액은 약 70조 원으로 전체의 2.3%이며, 전체 주택 공시가격 대비 약 1.9% 수준이다.

이에 현재 국내 보험사들의 지진 보험이 국민의 안전을 도모하기에 미흡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대다수 보험사가 거대재해 위험에 대한 정교한 리스크 측정기법을 보유하지 않은 상태"라며 "지진위험을 평준화하려면 장기간에 걸친 보험수지를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재보험시장의 변동에 취약한 구조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지진 보험에 대한 보완의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국내 주요 보험사들은 여진에 따른 추가 피해를 주시하며 피해현장에 보상캠프를 운영하고 있다.

DB손보와 한화손보 등 주요 손해보험사들은 현장캠프 운영을 통해 사고접수, 보험금청구절차를 간소화하여 손해액의 50% 내에서 신속히 임시지급금을 지급하는 등 생활안정 지원을 펼치고 있다.

또한, 신한생명 등 생명보험사들은 발생한 지진으로 인명 또는 재산 피해를 본 고객에게 보험료 납부와 융자대출 원리금 상환 및 이자납부를 6개월간 유예하는 금융지원을 시행하고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이번 지진사고로 피해를 본 포항지역 고객들의 피해복구를 위해 보험금이 신속하게 지급될 수 있도록 고객지원활동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히고 "장기보험 고객을 대상으로 보험료납부유예 등 고객이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방법을 검토하여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