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한용 기자 = 내년 국고채 발행 계획 발표를 앞두고 기획재정부가 장기 국고채 금리 역전 해소에 주안점을 둘지에 시장 참가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13일 연합인포맥스 최종호가 수익률(화면번호 4511)에 따르면 전일 국고채 30년물 금리는 1.8bp 하락한 2.403%, 10년물 금리는 2.6bp 낮은 2.456%에 마쳤다.

두 채권 간 금리 스프레드는 마이너스(-) 5.3bp를 나타냈다.

이 같은 금리 역전 현상은 10년부터 50년까지 장기물 전 구간에 걸쳐 나타나고 있다. 통상 만기가 긴 채권의 금리가 높지만, 반대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는 의미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선 중장기 경기 전망과 관련한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금리 역전은 향후 경기가 침체하는 상황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의 금리 역전 현상은 경기 펀더멘털이 아니라 수급 여건을 강하게 반영하고 있다는 진단이 일반적이다.

증권사 딜러는 "2021년 도입될 새 국제회계기준(IFRS17)에 대비해 보험사들의 장기물 매수가 끝없이 이어지고 있다"며 "정부의 장기 국고채 발행 규모가 연기금과 보험사 등 장기투자기관들의 수요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장내에선 기획재정부가 수급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초장기 국고채 발행 규모를 늘려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된다.

보험사 자산운용담당자는 "초장기 국고채의 비정상적 강세를 완화하기 위해선 만성적 초과 수요를 해소하기 위한 발행량 확대 등 수급상 대책이 필요하다"며 "내년에는 국고채 50년물 발행도 재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선 그러나 내년 초장기 국고채 발행 규모가 올해와 비교해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증권사 딜러는 "정부가 올해도 초장기 국고채 발행 비중을 충분히 크게 가져갔다"며 "내년 만기별 국고채 발행 레인지에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국내외에서 기준금리가 인상되는 등 발행 여건이 좋지 않은 점도 고려해야 한다"며 "정부가 수요를 고려해 초장기 국고채 발행 규모를 신중하게 결정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근 국회에서 가결된 내년도 예산안에서 국고채 발행 규모는 정부 안보다 2천억 원 적은 106조4천억 원으로 결정됐다.

기재부는 내년 국고채 발행 계획을 다음 주에 발표할 계획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내년 국고채 발행 계획은 현재 공식 발표 이전 보고 절차를 거치고 있다"며 "만기별 발행 규모 등과 관련해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hy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