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한용 기자 = 최근 기준금리 인상 신중론이 세를 얻고 있는 가운데 국회에서도 비슷한 주장이 잇따라 제기돼 시장 참가자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회예산정책처(NABO)는 최근 발간한 '경제동향&이슈' 2017년 12월호에서 한국은행이 향후 추가 기준금리 인상에 신중을 기할 것으로 전망했다.

작년 1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1.3%)과 근원물가 상승률(1.4%)이 통화당국의 중기 물가안정목표치(2.0%)를 밑돈 것이 이런 관측의 근거가 됐다.

또 정세균 국회의장은 전일 국회 본청 대강당에서 열린 '2018년 국회 시무식'에서 가계부채 문제를 올해 우리나라가 직면한 난제 중 하나로 꼽았다.

이에 앞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지난달 15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금리 인상에 따른 채무상환 부담 증가는 가계와 기업 모두에 위험 요인이 된다"면서 "기준금리 인상의 폭과 속도 조절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그는 "미국의 지속적인 금리 인상은 우리나라 금리 인상에도 계속해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이런 국회의 분위기는 기준금리가 인상된 11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동결 소수의견이 나오고 한국개발연구원(KDI)이 반대 입장을 표명하는 등 금리 인상 신중론이 목소리를 높이는 가운데 형성된 것이다.

한은도 이런 분위기를 충분히 인지하고 스탠스를 가다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신년사와 기자들과의 다과회에서 다음 기준금리 인상과 관련해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이 총재는 통화완화 정책의 장기화가 금융 불균형을 심화시킬 수 있고, 가계부채도 총량 수준이 여전히 높다고 우려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할 때 당분간 통화정책 이벤트는 서울 채권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할 공산이 크다.

증권사 딜러는 "작년 11월 금통위와 KDI 보고서에서 금리 인상이 이르다는 의견이 나왔고, 정치권에서도 이와 비슷한 시그널이 계속 관측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초에 열릴 금통위에서 기준금리가 인상될 공산은 크지 않다"며 "당분간 채권시장에서 통화정책 이벤트는 영향력을 상실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hy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