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한용 기자 = 기획재정부는 1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올해 소비자물가 전망치가 하향조정됐지만, 이로 인해 물가채 발행 규모가 변경되진 않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22일 연합인포맥스와 통화에서 "1월 금통위에서 인상 소수의견이 나오지 않은 채 기준금리가 동결됐는데, 이는 (한은의 스탠스가) 다소 완화적일 것이라는 시장의 예상에 부합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은이 올해 물가 전망치를 낮춘 데 대해선 "(한은이) 물가 전망치를 하향조정할 것으로 예측하진 못했다. 발표 결과가 의아하긴 하다"고 언급했다.

그는 물가채 발행 축소 가능성과 관련해선 "(한은의) 물가 전망치 변경으로 인해 물가채 발행 규모가 움직이진 않는다"며 "물가채 발행은 시장 상황을 봐 가며 하는 것이고, 최근 손익분기 인플레이션(BEI)은 높은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BEI는 국고채 10년물 금리에서 물가채 10년물 금리를 뺀 수치로 향후 인플레이션 기대 수준을 의미한다. BEI는 금통위 하루 전인 이달 17일 92bp까지 상승했다가 주말인 19일에는 88bp를 나타냈다.

채권시장에선 그러나 향후 물가 상승 흐름이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경우 올해 물가채 발행 규모가 정부의 가이드라인을 밑돌게 될 가능성은 충분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기재부가 작년 말 1조5천억 원 수준에서 물가채 발행을 추진할 것이라고 공표했지만, 이는 한도일 뿐 실제 발행량은 수급에 따라 결정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기재부는 작년 11월 내놓은 '국채시장 제도 개선 추진 방안'에서 국고채 10년물 연간 발행량의 15% 내에서 물가채 연간 발행량을 결정하고, 한도 내에서 물가채 수급 상황, 시장 여건 등을 고려해 월 발행량을 정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증권사 딜러는 "인플레 기대 수준이 약화하면 물가채 수요조사 결과가 부정적으로 나올 수밖에 없고, 이는 자연스럽게 물가채 발행량 축소로 이어질 것"이라며 "기재부 관계자들은 기본적으로 물가채에 대해 '공급과잉'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다. 이런 인식은 시장이 심어준 것"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이렇게 되면 유동성과 시장 참가자 부족으로 활력을 잃은 물가채 시장이 더욱 위축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증권사 애널리스트는 "정부가 수요조사에 기대 물가채 공급을 제한해야 한다고 판단할 수 있다. 그러나 정부는 시장 조성자로서 역할도 고민해야 한다"며 "물량이 꾸준히 공급돼야 물가채 시장에 들어갔다 처분을 못 하고, 그것 때문에 다른 물건을 파는 일이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한은은 18일 '2018년 경제전망 설명회'에서 최근 국제유가가 강세를 보임에도 올해 소비자물가 전망치를 1.7%로 지난번 전망치인 1.8%에서 0.1%포인트 낮춘 이유로 농수산물 가격 안정을 꼽았다.

한은 관계자는 "지난해 4분기 농산물가격이 당초 예상보다 크게 하락하면서 당분간 농산물가격이 안정세가 이어질 것을 고려해 올해 물가를 0.1%포인트 낮췄다"고 설명했다.

hy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