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공공기관의 채용 특혜와 반칙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채용비리에 대한 무관용 원칙을 철저하게 적용하겠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주재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해 말까지 275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채용비리 특별점검을 실시했고 점검 대상 93%인 257개 기관에서 2천311건이 적발됐다"며 "정부는 이번뿐만 아니라 채용비리에 대해선 무관용 원칙으로 '원스타이크 아웃제'를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청년 일자리 문제가 심각한 시기에 청년들이 가장 가고 싶어하는 직장이자 분야 중 하나인 공공기관에서 이와 같은 비리가 여러 곳에 생겼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취업준비생의 부모와 가족의 심정으로 공정성과 투명성 강화·확보해 특혜와 반칙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사회적 가치와 공공성을 높이고, 책임성을 전제로 한 자율 등 두 가지 방향으로 공공기관 운영을 전면 개편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그는 "지난해 말 공공기관 개혁의 1단계로 경영평가 제도를 개편했다"며 "1단계 개편에 이어 2단계로 공공기관 관리체계도 올해 말까지 전면 개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평가단을 공기업과 준정부기관으로 구분해 구성하는 등 기관이 '일 잘하면 잘 평가받도록' 평가 부담을 대폭 완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공운위에서는 '2018년 공공기관 지정안'이 주요 안건으로 논의됐다.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