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경제 동조적 회복세…한중 견조한 성장"

"보호무역주의ㆍ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위험요인"



(베이징=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한중경제장관회의 참석차 중국 베이징을 방문중인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의 저우 샤오촨(周小川) 총재와 만나 양국간 주요 경제 현안을 논의하고 협력 관계를 재확인했다.

저우 총재의 초청으로 인민은행 안에서 오찬을 겸해 만남이 이뤄졌는데, 인민은행에서 개최된 오찬 행사에 우리나라의 경제부총리가 참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부총리와 저우 총재는 국내외 경제와 금융시장, 양국 경제 현안 등을 두고 폭넓은 대화를 나눴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가상통화와 관련해 양국내 상황과 정책 대응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양측은 최근 세계 경제의 동조적 회복세에 힘입어 양국 경제가 견조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동연 부총리(왼쪽)와 저우 샤오촨 총재(오른쪽) *사진 : 기재부 제공>



다만 경제 성장세 속에서도 최근의 보호무역주의 강화 움직임과 주요국의 통화정책 정상화 등이 위험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데에 공감했다.

중국 측은 "기업 부문의 과다부채가 잠재적 위험요인이나, 중국의 경제 규모 등을 감안할 때, 감당 가능한 수준이라고 평가"하고 "과거 한국의 국제통화기금(IMF) 사례 등을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러한 우호적 관계를 바탕으로 양측간 고위급 협의 채널 등을 통해 정책 협력을 지속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저우 총재는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한다고 전하고, "최근 남북 단일팀 구성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며 이를 계기로 남북 간 긴장 완화와 한반도 평화 분위기가 계속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