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국민연금이 국내 인프라 민간투자법인 관리 업무를 운용지원실로 옮겨 사회간접자본(SOC) 투자 관리를 강화한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등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에서 과다수익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국민연금이 국내 인프라 신규 투자 업무와 관리 업무를 분리해 효율성을 높이고 투자 잡음을 줄이려는 것으로 분석된다.

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국민연금은 지분율 50% 이상 국내 인프라 직접운용 BTO 민자 법인 관리 업무를 대체투자실에서 운용지원실로 이관한다.

반면 국내 인프라 신규 투자나 자본 재구조화(Refinancing) 업무는 대체투자실에서 그대로 담당한다.

일반적으로 연기금에서 국내 인프라 투자 업무는 대체투자실이 총괄하지만, 인프라 관리를 일종의 '백오피스' 업무를 하는 운용지원실에 이관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운용지원실은 기금운용본부 사업계획 수립 및 조정, 인사, 보수, 기금 수입·지출 관리, 전산관리 등의 업무를 한다.

사학연금과 공무원연금 등 다른 공적 연기금들은 고속도로 등 인프라 투자·관리 업무를 대체투자 부서에서 전담하고 있다.

서울외곽순환도로 등 국민연금의 민자 인프라 투자 과다수익 논란이 계속되면서, 국민연금이 관련 이슈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업무를 조정한 것으로 분석된다.

국민연금이 지분 50% 이상 보유하는 민자 도로 운영사는 4곳으로, 일산대교와 미시령 터널은 100%, 서울외곽순환도로는 86%, 신대구부산은 59%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이들 도로는 정부가 직접 투자한 구간보다 통행료가 비싼 데다, 대출 금리도 높아 국회 등에서 국민연금이 정부 보조금까지 투입된 도로에서 이익을 과도하게 거두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다.

서울외곽순환도로에서 정부가 직접 투자한 남부구간은 1km당 평균 통행료가 50원이지만, 민간자본이 투입된 북부구간은 1km당 132원으로 160% 비싸다.

국민연금은 4개 민자 도로의 운영사에 지분 투자와는 별도로 총 1조 8천687억 원을 대출했는데, 이 중 100% 지분을 보유한 미시령 터널 운영사와는 최고 65% 이자율이 적용되는 후순위 대출 협약을 맺었다.

국민연금이 민자사업 관리를 투자 부서가 아닌 지원 부서에 맡기면서 통행료 인하와 관리 강화로 국민연금 민자 투자 논란이 잦아들지 주목된다.

연기금 관계자는 "인프라 업무를 운용지원실에서 담당하는 경우가 연기금에서는 거의 없다"며 "서울외곽순환도로 등이 계속 이슈가 되자 국민연금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업무 분장을 다시 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자산운용업계 관계자는 "투자 파트에서는 신규 투자 발굴에 집중하고, 지원 파트에서는 관리와 외부 바람막이 역할을 맡아 전문성을 강화하려는 차원인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kph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