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한용 기자 = 정부가 다음달 중순 국고채 50년물을 1차 발행한다.

기획재정부는 23일 장기물에 대한 수요와 재정자금의 안정적인 조달 필요성 등을 고려해 올해 50년 만기 국고채를 발행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1차 발행은 3월 중순 경쟁입찰 방식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발행 규모는 발행 직전 수요 조사 실시 후 공지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발행 시기는 다음 달 2일 공개하는 3월 국고채 발행계획에 포함해 발표할 예정이다.

기재부는 올해 분기별로 50년 만기 국고채 수요조사를 해 일정 수요 이상일 경우 50년 만기 국고채를 발행할 계획이다.

발행 규모는 정확한 수요 파악을 위해 발행 3~4일 전 실수요자를 대상으로 수요를 조사해 결정할 방침이다.

기재부는 분기별 50년 만기 국고채 발행 여부, 시기 등을 협의하기 위해 실수요자를 중심으로 50년물 투자자 협의회를 구성해 지속해서 소통할 예정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50년 만기 국고채 발행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경우 장기 재정자금의 안정적인 조달은 물론 국채 만기 포트폴리오 다양화로 정부의 채무관리 역량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초장기 자산의 준거 금리를 제공해 초장기 공사채·회사채 발행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국내 자본시장 발전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hy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