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윤시윤 기자 =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의 채용비리 의혹에 정부도 당혹해 하고 있다.

금융당국 수장이 연루된 채용비리 의혹은 자칫 정부 신뢰마저 추락시킬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기 때문이다.

김동연 기획재정부장관 겸 부총리는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대외경제장관회의가 끝나고 기자들과 만나 금감원장의 채용비리와 관련해 사실관계 파악이 중요하다며 즉각적인 대답을 피했다.

김 부총리는 "사실관계를 모르니 현재로썬 이야기할 입장이 아니다"며 "사실관계를 봐야 한다"고 말했다.

최 원장의 채용비리 의혹이 제기된 것은 지난 9일이다.

최 원장은 하나금융지주 사장으로 재직하던 지난 2013년 지인 아들의 하나은행 채용을 부탁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해당 지원자는 평균 점수가 합격선에 미치지 못했지만, 최 원장의 내부 추천을 통해 최종 합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최 원장은 추천만 했을 뿐 채용 과정에 압력을 행사하지는 않았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금융지주사 현직 사장의 추천을 단순 추천으로 보기에는 어렵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추천을 받아들이는 입장에서는 충분히 압력으로 볼 수 있어서다.

현재 금감원은 이번 의혹과 관련해 하나은행에 관련 증거를 밝혀달라고 공식적으로 요구한 상태다.

금융당국이 피감기관에 증거를 요청한 것은 이례적이다.

하나은행 측 역시 최 원장이 당시 채용 과정에서 특정 인물을 추천한 것은 맞지만, 점수조작 등은 없었다는 입장이다.

현재 하나은행은 구체적인 증거 확인을 검토 중이다.

하지만 그간 금감원이 금융회사의 채용비리 조사를 진두지휘해 온 만큼 최 원장을 둘러싼 의혹이 수면 아래로 가라앉긴 어려워 보인다.

청와대 관련 수석실에서도 이번 사안을 살펴보는 등 최 원장의 채용비리 의혹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그간 문재인 대통령은 각 부처 장관에게 적어도 채용비리만큼은 완전히 뿌리 뽑겠다는 비상한 각오로 후속조치를 주문해왔기 때문이다.

불법을 저지른 청탁자와 공공기관 임직원에게 엄중한 민형사상 책임은 물론 근본적인 제도 개선을 추진하겠다는 게 그간 정부의 방침이었다.

만약 하나은행이 이번 사안과 관련해 최 원장이 채용 과정에 관여한 적 없다는 증거를 명확하게 제시하지 못한다면 개인은 물론 금감원 조직 전체 위상이 흔들릴 수밖에 없는 일이다.

사안의 중요성이 큰 만큼 금융위도 아직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못하고 있다.

금융위 고위 관계자는 "(금융위가) 쉽게 입장을 발표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며 "사실관계를 살펴본 뒤 논의해야 할 것이 있는지 보겠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로썬 금감원장과 하나은행의 입장이 일치한다"며 "명확한 결론을 위해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