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국토교통부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스마트시티 국가전략프로젝트 연구개발(R&D)의 실증연구를 추진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 공모를 실시한다.

국토부는 29일 실증연구개발 사업에 선정된 지자체는 데이터 허브 모델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도시 인프라(사회간접자본)와 시민으로부터 수집되는 각종 데이터를 모아 필요한 정보로 재생산하는 '도시정보 통합관리시스템'의 기초가 된다.

데이터 허브 실증 지자체에는 올해부터 5년간 총 1천159억원 규모의 연구비가 투입된다. 국토부는 도시문제 해결형, 비즈니스 창출형으로 구분해 각각 1개의 실증도시를 뽑을 예정이다.





도시문제 해결형은 교통·안전·도시행정 등 도시들이 공통으로 겪는 문제 해결을 위한 실증연구에 중점을 둔다. 비즈니스 창출형은 에너지·환경·복지 등의 새로운 산업을 스마트시티에 적용하는 시민참여 실험(리빙랩, Living Lab) 형태로 추진하는 실증연구다.

이번 공모 신청은 오는 5월29일까지 진행된다. 신청 서식 등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누리집(홈페이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공모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다음달 6일에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대전·충남지역본부 사옥에서 설명회가 열린다.

정경훈 국토부 도시정책관은 "미래 스마트시티는 다양한 도시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분석·처리해 시민들에게 필요한 도시서비스와 연계하는 데이터 허브 기술이 핵심이다"며 "이러한 기술을 적용하는 실증도시들은 세계적인 지능형 도시관리 선도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