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한용 기자 =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올해 3월에도 낮은 수준에 머물러 한국은행의 조기 기준금리 인상 기대감이 약화할 전망이다.

3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전년 동기 대비 1.3% 상승했다.

연합인포맥스가 금융기관 8곳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인 전년 동기 대비 1.55% 상승은 물론, 한은의 물가 목표치인 2.0%에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다.

이로써 소비자물가는 석 달 연속 1.5%에 미치지 못했다.

한은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6개월 연속으로 물가안정목표 2.0%를 ±0.5%포인트 초과해서 벗어나는 경우 총재가 기자간담회 등을 통해 물가안정목표와의 괴리 원인,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 경로, 물가안정목표 달성을 위한 통화신용정책 운용방향 등을 직접 설명하도록 하는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한은은 작년 12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소수점 첫째 자리까지 계산해 1.5%로 공식 집계됐고, 하반기에 물가 상승 폭이 확대될 것이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지난해 12월 수치는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끊어서 보면 1.5%를 밑돈다. 채권시장에선 여기에 주목해 소비자물가가 작년 11월 이후 5개월째 1% 중반을 밑도는 수준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소비자물가는 작년에 대체로 2% 부근에서 움직이다가 10월 1.8%, 11월 1.3%, 12월 1.5%, 올해 1월 1.0%, 2월 1.4%로 상승 폭이 축소됐다.

증권사 채권 딜러는 "한은이 올해 하반기에 소비자물가 상승 폭이 확대되는 것을 확인하기 전까진 금리 인상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할 것"이라며 "한은이 시장의 예상과 다른 행보를 보일 경우 소비자물가 관련 '소수점 논란'이 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다른 딜러는 "3월 소비자물가 발표 결과를 고려할 때 한은이 4월을 포함해 올해 상반기에 기준금리를 인상하긴 어려워 보인다"며 "조기 기준금리 인상 기대감 약화가 이날 장세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상반기 중 남은 통화정책방향 금융통화위원회 일정은 4월 12일과 5월 24일이다. 하반기에는 7월 12일과 8월 31일, 10월 18일, 11월 30일에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금통위가 개최된다.

증권사 딜러는 "소비자물가 상승 압력이 높지 않다는 인식은 금통위 의사록을 통해서도 확인된다"며 "금통위의 전반적 분위기를 고려할 때 이주열 총재의 두 번째 임기가 시작된 직후에 급격한 통화정책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기획재정부는 3월 소비자물가 동향과 관련해 채소류 가격과 공공요금이 안정됐고, 석유류 상승 폭도 둔화했다고 설명했다.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는 3월에 전년 동월 대비 1.3% 올랐고, 전월과 비교해서는 0.1% 상승했다.

작년 근원물가는 연간 1.5%였고, 올해 3월 누적 근원물가는 1.2%다.

hy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