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포스코건설의 신용등급이 예상보다 빠르게 강등되며 회사채에 투자한 개인투자자의 손실 가능성이 주목됐다. 특히 신용등급 우려가 제기될 무렵 기관투자가에서 개인으로 집중적으로 손바꿈이 일어나 불완전판매 논란과 리스크(위험) 전가에 따른 도덕적 해이까지 거론됐다.

5일 연합인포맥스의 채권 장외시장 투자 주체별 거래종합(화면번호 4569)에 따르면 올해 들어 개인은 회사채 종목 '포스코건설52'를 총 339억원 순매수했다. 이 채권은 오는 11월 4일에 만기가 되는 3년물 채권으로 표면금리는 3.555%다.

같은 기간 개인은 포스코건설이 발행한 또 다른 채권을 대거 매입했다. 오는 12월 11일에 만기인 5년물 채권 '포스코건설49-3'을 94억2천400만원 사들였다. 이 채권의 표면금리는 3.59%다. 유독 2~5월 사이에 이들 채권의 매수가 집중됐다.





두 종목은 발행된 지 최소 2년이 지났지만, 이전에는 거래가 거의 없었다. 개인은 작년에 단 한 번도 포스코건설52를 산적이 없다. 포스코건설49-3 역시 마찬가지다. 미국 금리인상과 한국은행의 금리 스탠스를 고려하면 올해가 작년보다 채권에 대한 전망이 더 낫다고 말하기 어려운데도 개인은 유독 올해 포스코건설 채권을 집중 매수했다.

포스코건설의 실적을 봐도 개인의 채권매수 시점에는 의문이 남는다. 포스코건설은 작년 2·4분기부터 영업적자 행진을 진행하다가 올해 1·4분기에 흑자로 전환했는데 올해 첫 실적 발표일은 지난 5월 15일이었다.

시장참가자들은 포스코건설의 신용등급 우려가 나오면서 기관투자가가 던진 물건을 개인이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작년 말에 3대 민간신용평가사로부터 '부정적' 등급전망을 받았다. 6개월 만인 지난달 신용등급은 'A'로 한 계단 떨어졌다.

한 채권전문투자사 관계자는 "기관에 따라서 'A+'이상의 채권만 담을 수 있는 기관이 등급 강등 전에 미리 물건을 팔만한 곳을 찾고 있었을 것이다"며 "리테일로 개인투자자에게 처리하는 방법이 우선 고려됐을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포스코건설52 같은 경우는 포스코엔지니어링이 합병하기 전 발행한 채권인데 신용등급이 'BBB+'였다"며 "합병 후 포스코건설의 신용등급(당시 A+)으로 올라갔고 금리까지 급락하자(가격이 올라가자) 차익실현에 나섰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포스코건설52의 금리는 합병 전 3.7%대를 오르내렸지만, 이후 1%포인트 이상 급락했다.

두 채권의 금리는 신용등급 강등과 시장금리 상승 우려로 오름세다. 만기까지 회사가 망하지 않으면 개인투자자가 손실을 보진 않겠지만, 중간에 처분을 계획한 투자자는 원금을 다 찾지 못할 수 있다. 기관투자가가 집중적으로 넘긴 포스코건설 채권에 불완전판매 논란이 따라붙는 배경이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고객의 동의 없이 마음대로 개인에게 넘기지는 못하지만, 신용등급이 언제 내려올지에 대한 상담을 구체적으로 했는지는 미지수다"고 전했다.

이어 "기관투자가가 먼저 이득을 다 챙기고 리스크가 개인에게 몰린 상황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