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과학기술인공제회가 운용위원회 위원 수를 통일하고 의결 기준을 강화하는 등 의사결정 체계를 개선했다.

기존의 내부위원만으로 구성된 위원회를 없애고, 모든 운용위원회에 외부위원들이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운용의 투명성과 객관성을 높였다.

26일 과학기술인공제회에 따르면 자산운용정책서와 자금운용규정을 동시에 개정해 자산운용 의사결정 기준을 개편했다.

자산운용정책서는 과학기술인공제회 자산운용 기본원칙 등을 정하며, 자금운용규정은 자산운용정책서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포함한다.

과학기술인공제회는 자산운용의 주요 사항을 결정하는 위원회들의 위원 수를 모두 통일하고, 정책서와 규정 내 위원회의 역할도 명확히 했다.

과학기술인공제회의 운용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한 6인의 위원으로 구성하며, 이중 외부위원은 과반수로 구성한다.

과학기술인공제회의 운용위원회 중 자산운용전략위원회는 자산배분 등 운용에 관한 중요 사항을 결정하며, 투자심사위원회와 자금운용위원회, 블라인드펀드선정위원회 등은 구체적인 투자 심의를 담당한다.

과학기술인공제회는 내부 인력으로만 구성됐던 자금운용실무위원회를 없애 운용의 효율성도 높였다. 이로써 주요 의사결정을 하는 운용위원회는 절반이 외부위원으로 채워지게 됐다.

과학기술인공제회는 운용위원회의 의결 기준도 강화했다. 기존에는 과반수 출석, 과반수 찬성으로 규정된 위원회가 많았으나, 이번 개정으로 모든 운용위원회에서 제적위원 3분의 2 이상 출석, 출석위원 3분의 2 찬성으로 의결 기준이 변경됐다.

과학기술인공제회 관계자는 "규정 개정으로 운용위원회 위원 수를 통일하고 의결 기준을 강화했다"며 "역할이 중복됐던 자금운용실무위원회도 폐지해 효율성을 제고했다"고 설명했다.

kph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