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정부의 주택시장 규제로 아파트 청약과 대출 조건이 까다로워지면서 규제가 느슨한 틈새 단지가 주목받고 있다. 청약통장이 필요 없는 데다 민간 아파트 못지않은 주거환경을 강점으로 내세웠다.

11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올해 1월 서울에서 처음 공급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개봉역 센트레빌 레우스'는 일반공급 총 761가구에 2천452명이 청약 접수했다. 평균 3.22대 1이고 전용면적 84㎡A 타입은 경쟁률이 최고 4.34대 1을 기록했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기존 기업형 임대주택(뉴스테이)에 공공성이 강화된 주거상품이다. 전용면적이나 특화설계, 단지 규모, 주거환경 등이 분양 아파트와 차이가 없고 시세나 임대료 인상률에서도 유리하다.

정부의 주택담보대출 규제로 서울 등 투기과열지구는 주택담보인정비율(LTV)이 서민 실수요자라도 50%까지 줄었다. 민간임대주택을 활용하면 시세보다 저렴한 임대료를 내면서 목돈을 마련하는 기회를 노릴 수 있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청약가점이 낮아 새 아파트를 분양받기 어려운 젊은층에도 이점이 있다. 청약통장이 필요 없기 때문이다. 민간 건설사가 공급하기에 소득과 보유주택 여부 등의 조건도 덜 까다로운 편이다. 취득세와 재산세 등도 절약할 수 있다.

계룡건설은 경남 김해시 율하2지구에 김해시 첫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인 '김해율하 리슈빌 더 스테이'를 공급 중이다.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55·59㎡ 소형으로만 선보인다. 원건설은 이달 충북 청주시 동남지구에서 5년 전세형 민간 임대아파트인 '동남 힐데스하임 The와이드'를 내놓는다.

생활숙박시설도 브랜드 건설사를 중심으로 분양 성적이 좋아 눈여겨볼 만하다. 현대산업개발이 작년 하반기 남양주시에 공급한 '별내역 아이파크 스위트(1천100실)', 한화건설이 전남 여수시에 내놓은 '여수 웅천 디 아일랜드(345실)' 생활숙박시설도 계약 시작 3일 만에 모두 주인을 찾았다.

오피스텔은 분양 양극화 우려와 취득세(4.6%) 부담이 있지만, 틈새 상품으로 줄곧 수요자가 모인다. 한국감정원 통계에서 작년 오피스텔 거래(17만7천699건)는 상업용 부동산 거래 중에서 46.3%를 차지했다. 다만 최근 수익률 하락 흐름을 유의해야 한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 팀장은 "주택에 집중된 부동산 규제, 가구 구조 변화 등으로 틈새 주거시설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졌다"며 "아파트에 못지않은 우수한 상품 및 입지로 선보이고 있어 부동산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더욱 커질 것이다"고 말했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