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6.13 지방 선거 이후 정부의 경제정책은 혁신성장의 성과를 앞당기는 데 집중될 것으로 전망됐다. 공정경제,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등 정책기조를 유지하면서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효과를 가져오는 데 방점을 찍었다.

14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6.13 지방 선거에서 광역자치단체장 17곳 중 14곳에서 당선이 유력하거나 우위를 점하는 등 압승을 거뒀다.

야당 강세지역인 부산, 경남 광역자치단체장을 차지한 데다 수도권 광역자치단체장 3곳을 싹쓸이했다. 서울에서도 25개 자치단체 중 서초 1곳을 제외하고 모두 승리했다.

문재인 정부 1년의 성과에 대해 국민의 평가가 나온 만큼 정부의 경제정책 집행에도 한층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됐다.

공정경제, 소득주도성장, 혁신상장 등 경제정책 3축을 유지하면서도 방점이 찍히는 곳은 혁신성장이다.

최저임금 인금 인상 등으로 문재인 정부의 정책 노선을 선명하게 하는 데는 성공했지만,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는 미흡했다는 판단이 배경에 깔린 것으로 풀이됐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선거 후 경제정책 방향과 관련해 "문제는 실천하는 것이고 속도를 내는 거다"며 "반드시 성과를 만들어내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공정경제 기반하에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은 흔들림 없이 진행된다"면서도 "혁신성장은 속도가 중요하다. 정부는 혁신성장의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이미 정부도 혁신성장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내부 조직 정비에 들어갔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달 10일 고형권 1차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혁신성장본부를 부처 내에 설립하도록 했고 본부 국장을 팀장으로 하는 4개 TF팀을 꾸리도록 지시했다.

김 부총리는 혁신성장본부 설립을 지시하며 "일자리 창출, 경제현장의 변화와 같은 혁신성장 성과를 빠른 시일 내에 국민이 체감하고 투자가 일어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기재부 전체가 혁신성장 업무를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재정개혁특위는 이번 주 중 위원 간 이견을 정리하고 이르면 다음주 중 초안을 공개할 예정이다.

보유세 과세 강화를 통한 자산 불균등 해소와 시장 충격 최소화 사이에서 논의가 길어졌던 만큼 이번 선거결과가 어떤 영향을 미칠 지도 관건이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