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지방선거 이후 처음으로 열린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주요 참석자들이 문재인 정부의 핵심 정책인 소득주도 성장의 지속적인 추진 의지를 다시 한 번 강조하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펼치겠고 다짐했다.

20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을 통해 "이번 최저임금 인상 문제를 통해서 소득주도 성장에 대한 국민의 동의나 지지를 위해 우리가 좀 더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고 말했다.

소득주도 성장의 모든 것이 최저임금 문제인 것처럼 일부 언론과 국민이 이해하도록 방치한 것은 정부 측에서 반성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어 "앞으로 당정청이 소득주도성장의 목표와 구체적인 수단들에 대해 국민께 잘 설명해 드리고, 또 동의를 얻어내는 과정들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당도 이전보다 더 적극적인 노력을 하고 목소리를 내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소득주도 성장이 성공해야 한국경제가 지속할 수 있고 다시 도약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역시 "이번 지방선거 민심은 제대로 일하라는 주문"이라며 "오로지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경계심을 절대 늦추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역사적인 평화의 발자취로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하고 한반도 신경제 지도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을 다하겠다"며 "신성장 동력을 끌어내고 조속히 국회를 정상화해 평화와 경제를 뒷받침할 수 있게 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 참석자 대표인 이낙연 국무총리는 근로시간 단축의 연착률을 위한 노력을 강조했다.

그는 "최근 경총 근로시간 6개월 연착륙 제안했다"며 "이는 근로시간 단축 연착륙을 위한 충정의 제안으로 받아들이고, 검토할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조만간 경제 부처들을 중심으로 협의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근로시간 단축은 법 개정이 이른 시일 안에 이뤄진 감이 있어서 준비시간이 넉넉지 않았다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고 강조하면서도 시행 자체를 유예하기는 어려우므로 계도 기간을 둘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 총리는 "저소득층, 노인, 소상공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지원이 더 강화될 필요가 있다"며 "이런 문제에 관해서도 당정청 간에 긴밀히 노력하면서 당사자가 체감할 만한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청와대를 대표해 참석한 장하성 정책실장도 "문재인 정부 2년 차에는 특히 소상공인, 자영업자, 노인층, 저소득층 일용직과 단시간 노동자 그리고 실업상태에 있는 국민을 위한 정책을 보완해 시행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장 실장은 "문재인 정부 2년 차에 비서실은 유능함·도덕성·겸손함을 업무수행 수칙으로 삼고, 정책실행에선 속도·성과·체감을 3대 원칙으로 삼아 노력하겠다"며 "정책 추진에 속도를 붙여서 국민이 체감하는 삶의 변화로 이어지는 구체적 성과를 만들어내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