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폭염은 재난이라고 규정하고 전기요금에 대한 정부의 조속한 결단을 촉구했다.

추 대표는 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곧 7월분 전기요금 고지서가 배부될 예정인 만큼 조속한 정책적 결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폭염을 재난이라고 규정했다면, 정부는 재난에 준한 방재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다"며 "일부에서는 누진제가 에너지 과소비를 막는 수단이라며 폐지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지만, 폭염 재난에 따른 갑작스러운 부담을 국민에게만 전가할 수는 없는 노릇"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문재인정부는 취약계층에 전기요금 특별인하 등 특단의 대책을 검토하고 있다"며 "국회 민생법안 TF(태스크포스)에서 폭염을 자연재해에 포함하는 법률안을 통과시키기로 합의한 만큼, 이에 상응하는 실질적인 방재 대책도 조속히 마련하고 시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영표 원내대표 역시 "이번 폭염에 대해서는 정부가 이른 시일 내에 서민, 취약계층의 전기요금 걱정을 덜어줄 실효성 있는 대책을 반드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별재난의 범위에 폭염과 한파를 추가하고, 재난 선포 시 여름과 겨울철 전기요금을 한시적으로 경감해주는 법안 개정도 검토해야 할 것"이라며 "민주당은 8월 임시국회에서 관련 법 개정 논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