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경림 기자 = LG유플러스 비정규직 노동조합은 하투(夏鬪) 중이다. 비정규직이라는 이유도 교섭조차 불가능한 가운데 사측에서 다른 28개 협력사 직원들만 내달부터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하면서 박탈감이 커졌다.

9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LG유플러스 비정규직 노조는 전일 LG유플러스 용산 사옥 앞에서 직접 고용을 요구하는 총파업 출정식을 했다. 이들은 이날 하루 파업했다.

LG유플러스 비정규직 노조는 초고속 인터넷이나 IPTV 등을 개통ㆍ해지하는 업무 또는 고객 상담을 하는 홈서비스 부문 직원들이다. 총 2천300여명의 직원 중 노조원은 800명으로 전해졌다. 지난해보다 300여명 늘어난 수치다.





노조 관계자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임금체불, 안전공구 미지급으로 인한 사고, 상식 이하의 부당노동행위 및 단체협약 위반, 실적 압박 등을 겪고 있다"며 "LG유플러스 홈서비스센터 노동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은 외주화로 발생한 만큼 해법은 직접 고용 정규직화뿐이다"고 주장했다.

최근 다른 외주업체들의 직원들을 정규직으로 바꿔준다고 LG유플러스가 발표하면서 상대적인 박탈감이 커졌다.

앞서 LG유플러스는 지난달 1일 전용 회선 포설 등 유ㆍ무선 네트워크 시설을 유지 및 관리하는 28개 협력사 1천800명의 직원을 9월 1일자로 본사 정규직으로 고용한다고 밝힌 바 있다.

교섭 과정에도 문제가 있다는 게 노조 측의 주장이다.

비정규직 노조는 올해 4월부터 최근까지 임금협약 교섭을 했다. 그러나 비정규직이라 교섭을 하기 위해서는 사측의 결재를 받아야 한다. 이런 이유로 교섭 자체가 쉽지 않다고 노조는 주장하고 있다. 교섭의 불합리성 때문에 노조는 지난달 조정 중단을 선언했고, 중앙노동위원회도 이를 받아들여 조정 중지를 결정했다.

LG유플러스 비정규직 노동자 문제는 지난 2016년부터 수면 위로 부상, 정의당 추혜선 의원, 송옥주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이 지지를 하면서 더 조명받게 됐다.

현재 KT나 SK텔레콤의 경우 네트워크 시설 유지 및 보수 기사들을 자회사 소속 정규직으로 채용하고 있다.

kl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