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지방 중소도시의 주택 노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 고령화와 노후주택 및 빈집 증가가 동시에 이뤄지면서 유지보수 비용 증가 등 재정 부담이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

23일 주택금융연구원은 2018년 2분기 주택시장 분석 보고서에서 '지방 중소도시 침체의 양상'을 살핀 결과, 인구가 줄어드는 지역에서 대체로 빈집 증가가 함께 나타났다.

연구원이 도시, 인구, 주택 특성을 고려해 분석한 결과 전북, 전남, 경북, 강원 지역 소도시들에서 노후주택 비율은 높고 인구성장률이 낮게 나타났다.





과거 성장세를 누렸지만, 지역 산업이 침체하면서 인구가 줄고 빈집이 늘어나는 곳도 있다.

조선업과 제조업이 침체하면서 경남 거제는 지난 1년간 인구가 5천740명 줄었고 집값은 13.2% 하락했다. 창원은 인구가 6천여명 줄었고 집값은 10.0% 떨어졌다.

전북 군산의 미분양 주택(728호)은 전북 전체 미분양(1천651호)의 절반에 달했고 창원과 거제의 미분양 주택은 7천800여호로 경남 전체의 60%를 차지했다.

연구원은 "지방 소도시에서는 한집에 오래 사는 경향이 있고 노인이 오래 거주하는 노후주택은 향후 빈집이 될 가능성이 크다"며 "대다수의 지방 소도시는 빈집이 늘어날 뿐 아니라 도시 기반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인구가 고령화함에 따라 많은 지방 소도시에서 빈집 비율과 노후주택 비율 모두 높은 수준을 보였고 전남, 경북의 소도시가 위험 범위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원은 상황이 이런데도 1인당 평균 인프라 유지비용은 인구밀집도가 높은 대도시에 비해 군 단위의 지방으로 갈수록 높아진다며 "인구감소지역에도 예산이 늘어나는 것은 현재 예산사용이 비효율적이며 앞으로 예산집행이 비효율적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연구원은 지방 중소도시 침체가 예상보다 빠르게 이뤄지고 있어 국가 전체적인 문제로 떠오를 가능성이 있다며 대책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정부는 빈집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실태조사를 통해 빈집정보시스템을 만들고 있고, 빈집정비계획을 만들어 빈집을 임대주택과 주차장 등 공용 이용시설로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