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당정이 서울 근교의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을 풀어 주택 공급을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면서 후보지에 관심이 쏠린다.

정부가 수년간 이어오던 공급물량 축소 정책에 마침표를 찍은 것으로, 도심 접근성과 인프라가 갖춰진 택지로 옥석 가리기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5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서울 근교에서 그린벨트가 해제돼 주택 공급 부지로 선정될 수 있는 곳은 보금자리지구로 지정됐다 해제된 경기 광명, 시흥과 김포, 과천, 안산 등이 거론된다.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이 지나는 고양시 대곡역, 능곡역, 대정역 주변도 후보지로 꼽히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정치권 일각에서는 정부가 주택 5만호를 공급할 수 있는 위례신도시급 신규 택지 2곳을 발표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국토교통부가 확보할 서울 내 신규 공공택지 후보지로는 강남구 내곡·세곡지구 주변, 서초구 우면산 일대, 송파구 방이동, 강서 일대 등이 유력하게 점쳐진다.

그린벨트 해제에 난색을 보이는 서울시와의 협의가 남은 과제지만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그린벨트 추가 해제를 공언하는 등 공급 확대를 주도해 추진하는 만큼 무게감이 실린다.

국토교통부는 추석 전에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부동산 공급 확대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집값이 급등할 때도 공급 물량이 충분하다며 투기수요에 원인을 돌렸지만 최근 잇따라 공급 확대 방안을 내놓고 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정부가 2013년 이후 장기 주거종합계획에서 주택 공급을 줄이겠다는 기조를 유지해왔는데 이번에 한시적이라도 그 기조를 튼 것"이라며 시그널 효과는 분명히 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공급이 늘어나니 수급상 가격이 떨어진다는 전망도 가능하고 개발 호재로 인식돼 집값을 더 끌어올리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택지 공급계획과 위치가 발표되더라도 당장 부동산시장에 영향을 주긴 어렵다.

그린벨트 해제와 지구지정부터 개발, 분양을 거쳐 실수요자가 입주하기까지 길게는 10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이다. 판교, 동탄, 검단 등 신도시도 참여정부 때 조성됐지만 이후 정부에서 입주가 시작됐다.

김형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정부가 서울 중심으로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인식을 하는 것 같다. 심리적인 자극이 될 수 있다"며 "과거처럼 인프라, 교통이 갖춰지지 않은 곳이라면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백광제 교보증권 연구원은 "서울 내 그린벨트 해제의 경우 남은 그린벨트 지정구역이 대부분 서울 극 외곽지로 교통·학군·인프라 등에서 서울을 대체하기 힘들어 외곽지와 서울 인근 신도시의 공급 과잉을 유발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