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수년간 이어오던 공급물량 축소 정책에 마침표를 찍은 것으로, 도심 접근성과 인프라가 갖춰진 택지로 옥석 가리기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5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서울 근교에서 그린벨트가 해제돼 주택 공급 부지로 선정될 수 있는 곳은 보금자리지구로 지정됐다 해제된 경기 광명, 시흥과 김포, 과천, 안산 등이 거론된다.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이 지나는 고양시 대곡역, 능곡역, 대정역 주변도 후보지로 꼽히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정치권 일각에서는 정부가 주택 5만호를 공급할 수 있는 위례신도시급 신규 택지 2곳을 발표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국토교통부가 확보할 서울 내 신규 공공택지 후보지로는 강남구 내곡·세곡지구 주변, 서초구 우면산 일대, 송파구 방이동, 강서 일대 등이 유력하게 점쳐진다.
그린벨트 해제에 난색을 보이는 서울시와의 협의가 남은 과제지만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그린벨트 추가 해제를 공언하는 등 공급 확대를 주도해 추진하는 만큼 무게감이 실린다.
국토교통부는 추석 전에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부동산 공급 확대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집값이 급등할 때도 공급 물량이 충분하다며 투기수요에 원인을 돌렸지만 최근 잇따라 공급 확대 방안을 내놓고 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정부가 2013년 이후 장기 주거종합계획에서 주택 공급을 줄이겠다는 기조를 유지해왔는데 이번에 한시적이라도 그 기조를 튼 것"이라며 시그널 효과는 분명히 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공급이 늘어나니 수급상 가격이 떨어진다는 전망도 가능하고 개발 호재로 인식돼 집값을 더 끌어올리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택지 공급계획과 위치가 발표되더라도 당장 부동산시장에 영향을 주긴 어렵다.
그린벨트 해제와 지구지정부터 개발, 분양을 거쳐 실수요자가 입주하기까지 길게는 10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이다. 판교, 동탄, 검단 등 신도시도 참여정부 때 조성됐지만 이후 정부에서 입주가 시작됐다.
김형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정부가 서울 중심으로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인식을 하는 것 같다. 심리적인 자극이 될 수 있다"며 "과거처럼 인프라, 교통이 갖춰지지 않은 곳이라면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백광제 교보증권 연구원은 "서울 내 그린벨트 해제의 경우 남은 그린벨트 지정구역이 대부분 서울 극 외곽지로 교통·학군·인프라 등에서 서울을 대체하기 힘들어 외곽지와 서울 인근 신도시의 공급 과잉을 유발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hjlee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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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효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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