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제3차 남북정상회담에 17명의 경제계 수행단이 포함되며 경제협력 논의에 대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대북 제재 속에 가능한 부분 중 교통 인프라에서 우선 추진될 예정인 가운데 앞으로 도로건설과 경제특별구역 조성 등에 건설사의 역할도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18일 문재인 대통령은 평양 순안공항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세 번째로 만나 정상회담에 돌입했다. 김 위원장과 남측 수행단이 상견례를 하는 자리에서 문 대통령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따로 소개하는 모습도 포착됐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브리핑에서 "한반도 신경제 구상과 관련해 구체적·실제적 협력 방안보다 지금 주어진 조건 속에서 논의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논의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정상회담이 열리는 시간에 경제인들은 각각의 만남을 진행한다"고 말했다.

남북은 지난 4월 정상회담에서 '동해선 및 경의선 철도·도로 연결과 현대화'에 합의한 뒤 공동조사를 벌이고 있다.

또 정부는 북한 철도·도로 현대화 등 남북경협의 본격적인 이행에 대비해 남북협력기금을 1조1천4억원으로 증액했다.

NH투자증권은 "고속도로 건설의 경우 다른 나라보다 한국에 기회가 많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고속도로 건설은 재원 조달이 용이하고 투자액회수가 가능하며 한국 산업과의 연관 효과가 가장 큰 사업"이라고 말했다.

현대건설과 현대산업개발(HDC)은 노후화된 도로시설, 철도 확충 등에 따라 인프라사업에 참여할 수 있고 남광토건은 교량, 터널 등 토목사업에 수혜할 수 있다.





경제특구 개발 등은 토지를 임대해 분양하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에 부담이 될 수 있지만 건설사에 기대되는 수익처다.

채상욱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건설업은 발주처가 남한 기업과 공공기관으로 가장 안정적인 발주처이기 때문에 수혜"라며 "토지임대료를 내고 개발해야 할 주체라면 상당 수준의 매몰 비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개성공단 개발 당시 LH는 평형당 약 70만원을 들여 공단부지를 확보했으나 입주기업에 분양할 때는 원가 미만인 14만9천원에 분양했다.

채 연구원은 토지조성사업을 맡을 것으로 예상되는 LH 등의 부담을 덜어줄 도시개발 디벨로퍼들의 성장이 필요한 시기라고 덧붙였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