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外人 채권자금 70% 이상 장기 투자자"

"美 점진적 금리인상 기조 재확인…시장 우려 완화 예상"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상에도 급격한 외국인 자금유출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진단했다.

다만, 신흥국의 경제 불안 등 국내외 경제 상황의 변동성이 지속하고 있는 만큼 정부 차원의 경각심을 가지고 시장 상황에 대응할 것을 시사했다.

고 차관은 27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밝혔다.

연준은 26일(현지시각)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열고 만장일치로 기준금리를 연 2.00∼2.25%로 0.25%포인트(p) 인상했다. 올해 3월과 6월에 이은 세 번째 인상이다.

또한, 오는 12월에 추가 금리 인상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번 금리 인상으로 한국과 미국 간 기준금리 차이는 0.75%p까지 확대됐다.

고 차관은 "한미 간 금리 차이가 0.5%p에서 0.75%p로 확대되면서 외국인 자금이 급격히 유출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지만 그럴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말했다.

사상 최저 수준의 CDS 프리미엄과 외평채 발행 성공으로 국내 시장에 대한 외국인 투자자의 신뢰가 굳건하다는 게 고 차관의 설명이다.

그는 "최근 남북관계 개선에 힘입어 CDS 프리미엄이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저치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며 "최근 발행한 외평채도 낮은 금리로 발행하는 데 성공하며 외국인 투자자의 신뢰가 굳건함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외국인 채권자금은 중앙은행과 국부펀드 등 70% 이상이 장기 투자자"라며 "이전 사례를 보더라도 한미 간 정책금리 역전만으로 외국인 자금이 유출되는 경우는 드물다"고 강조했다.

이번 미국의 금리 인상은 시장이 예상했던 결과인 만큼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제한될 것으로 내다봤다.

고 차관은 "시장에서 예상한 결과라 국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될 것"이라며 "다만 기업과 가계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들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대출금리 산정체계 점검과 업권별·취약차주별 스트레스 테스트, 중소기업을 위한 정책금융 확대 등이 그 예다.

다만 최근 신흥국 경제 불안 등으로 시장 변동성이 확대하고 있는 만큼 필요한 경우 적기에 필요한 시장조치를 해 나가겠다고도 언급했다.

고 차관은 "최근 아르헨티나와 브라질, 터키 등 일부 신흥국의 금융불안이 확산할 가능성이 있다"며 "이들 위험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되겠지만, 정부 차원에서 경각심을 가지고 시장 상황을 모니터링 하겠다"고 말했다.

향후 정부는 여러 대외 리스크 요인과 주요국 통화정책 변화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고 차관은 "과도하게 불안 심리가 확산할 경우 시장조치를 적기에 시행할 것"이라며 "경각심을 가지고 유관기관과 유연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