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7일 당일치기로 북한을 방문하고 한국을 찾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이날 저녁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하고, "아직 우리가 할 일이 상당히 많지만 오늘 또 한걸음 내디뎠다고 평가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오늘 북한 방문은 상당히 좋았고 생산적인 대화를 나눴다"며 "한국이 (북한의) 비핵화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서 제가 북한을 방문한 다음 곧장 여기(청와대)를 방문한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폼페이오 장관에게 "2차 미북정상회담이 열려 큰 성공을 거두길 희망한다"며 "그 과정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전에 북한을 방문하고 방북이 끝나는 대로 한국으로 와서 결과를 공유해 준 데 대해 깊이 감사한다"며 "미국과 남북한 모두에 아주 중요한 날이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폼페이오 장관 방북과 곧 있을 제2차 미북 정상회담이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 프로세스에 되돌아갈 수 없는 결정적인 진전을 만드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오늘 김 위원장을 만났다는 것을 들었다"며 "그 결과에 전 세계의 관심이 쏠려 있고 언론 카메라들이 많이 있으니 공개할 수 있다면 말씀해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하지만 "여러 가지 다양한 말씀을 드릴 수가 없다"며 "나중에 둘만 있을 때 더 자세히 말하겠다"고 답했다.

그는 "문 대통령과 한국이 여기 오기까지 상당히 많은 역할을 했고 남북정상회담 등을 통해 전 세계가 여기까지 오는 것을 보고 있다. 감사하다"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감사 인사를 전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문 대통령과 폼페이오 장관이 약 40분 간 면담한 것과 관련, 서면브리핑을 통해 "폼페이오 장관이 제2차 미북 정상회담을 가급적 빠른 시일 내 개최하기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또 북미 양측이 실무협상단을 구성해 북한의 비핵화 프로세스와 북미정상회담 일정 등을 빠른 시일 내 협의키로 했으며, 2차 정상회담의 구체적 시기와 장소를 결정하기 위한 협의를 계속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는 폼페이오 장관의 언급을 전했다.

폼페이어 장관은 "북한이 취하게 될 비핵화 조치들과 미국 정부의 참관 문제 등에 대해 협의가 있었으며 미국이 취할 상응조치에 관해서도 논의했다"고도 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